"3분기 대출성장률 10% 웃돌 것…고성장 지속"

입력 2023-08-21 08:43  



하나증권은 21일 카카오뱅크가 올해 3분기 10%대의 대출성장률을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내다봤다.

최정욱 하나증권 연구원은 이날 관련 보고서에서 "올해 2분기 총대출이 전 분기 대비 15.7% 급증, 놀랄만한 고성장세를 기록했던 카카오뱅크가 지난달에도 주택담보대출을 중심으로 약 5% 이상의 대출성장률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한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 금융당국이 가계 대출의 급격한 확대를 막기 위해 관리 강화를 주문하고 있어 향후 성장률이 다소 둔화할 개연성이 있지만, 3분기 대출성장률은 10%를 웃돌 수 있을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올해 2분기에 직전 분기 대비 36bp(1bp=0.01%포인트) 떨어졌던 순이자마진(NIM) 하락세는 둔화할 것으로 예상했다.

최 연구원은 "업계 최저금리의 주담대 위주로 대출 성장이 이뤄져 NIM의 추가 하락이 불가피하지만, 머니마켓펀드(MMF)에 투자한 잉여 수신을 대출 재원으로 활용해 예대율을 크게 높이는 전략을 펴고 있다"며 "올해 3분기 NIM 하락폭은 약 4∼5bp 수준에 그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출성장률은 10%를 상회하는 데다 NIM은 소폭 하락에 그치면서 3분기 순이자 이익은 전분기 대비 9∼10% 가까이 급증할 것"이라며 "이에 따라 3분기 순이익은 약 870억원으로 추정된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최근 대출 규제 우려에 따른 투자심리 위축 현상이 나타나고 있지만 성장률 둔화 우려가 다소 과도하게 반영된 상태"라고 평가했다.

최근 원/달러 환율 상승이 카카오뱅크에 미치는 영향은 타 은행 대비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

최 연구원은 "카카오뱅크는 외화 자산 익스포저(위험 노출액)가 없어 원화 약세에 따른 부정적 영향도 없는 상황"이라며 "시중은행들의 경우 환율 상승 시 외화환산손실 외에도 보유 외화자산 영향 등으로 NIM과 자본 비율이 하락하는 경향이 있다"고 짚었다.

현재 하나증권이 제시하는 카카오뱅크의 목표주가는 3만3천원, 투자 의견은 '매수'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영호  기자

 hoya@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