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실에 3만석 규모 '첨단 돔구장'…스포츠·마이스 복합단지 개발

양현주 기자

입력 2023-09-18 15:11   수정 2023-09-18 15:56


서울 잠실에 메이저리그에 버금가는 첨단 돔구장이 생긴다.

북미 출장 중인 오세훈 시장은 16일(현지시각) 토론토 로저스센터에서 잠실 일대에 돔구장을 비롯한 첨단 스포츠, 전시컨벤션 시설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코엑스에 국한돼 있었던 마이스 기능을 확장해 잠실을 비롯한 강남권역 일대의 산업과 문화소비 지형까지 바꾸겠다는 의미다.

로저스센터는 투수 류현진 선수가 속한 메이저리그 토론토 블루제이스의 홈구장으로 약 4만 1천 석 규모의 돔 경기장이다. 토론토 메리어트시티센터호텔과 연계 조성돼 객실에서 경기를 관람할 수 있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서울시가 구체화 중인 잠실 돔구장은 국제경기 유치가 가능한 3만 석 이상의 국내 최대 규모의 야구장이다. 내·외야를 순환하는 360도 개방형 콘코스(관중석과 연결된 복도공간)와 최근 트렌드를 반영한 각종 프리미엄석(스카이박스·필드박스·패밀리존 등)을 도입한다. 또한 야구장과 호텔을 연계 조성해 객실·레스토랑·피트니스 등 호텔 내 여러 공간에서 이색적인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오 시장은 산업화로 고립됐던 수변을 생태공원으로 재편한 '토론토 워터프론트' 개발사업지를 방문해 잠실 일대에 한강과 탄천 수변을 활용한 매력적인 수변 생태, 여가문화공간을 조성하겠다는 구상도 함께 내놓았다.

또한 '잠실 스포츠·마이스 복합단지'의 한 축이 될 전시컨벤션센터 조성을 앞두고 현지시각 19일 뉴욕 자비츠 컨벤션센터도 방문한다. 시는 잠실, 강남 등 교통이 혼잡한 '도심형 전시컨벤션센터'인 점을 고려하여 자비츠센터와 같이 전시물류차량 전용 흡수·대기공간을 국내 최초로 도입하고, 타 시설과 연계한 통합 주차장을 조성하여 주변 교통혼잡에 적극적으로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현재 우선협상대상자와 돔 야구장, 전시컨벤션센터, 업무·상업·숙박시설 등 공공성과 사업성을 동시에 갖춘 복합시설 조성을 위한 종합 협상을 진행 중으로, 조속히 협상을 마무리하고 기재부 등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내년 말 실시협약 체결을 목표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세계적 수준의 돔 야구장, 전시컨벤션센터, 스포츠콤플렉스 등 앞으로 잠실 일대는 '스포츠·마이스 복합단지' 개발을 통해 역동적인 문화와 산업이 살아 숨 쉬는 거점이자 낮과 밤 색다른 매력을 가진 수변공간으로 다시 태어나 서울 관광객 3천만 시대를 열어줄 마중물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