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내근 줄여 순찰에 9천명 투입...조직개편 발표

입력 2023-09-18 17:51  



경찰이 내근 부서를 축소·통폐합하고 강력팀 형사들을 우범지역에 투입하는 식으로 순찰 인력을 9천명 넘게 늘리기로 했다. 경찰청부터 일선 경찰서까지 범죄예방 전담 부서를 신설하는 등 치안 업무를 예방 중심으로 재편할 계획이다.

경찰청은 18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조직개편안을 발표했다. 전국에서 잇따른 흉기난동 사건으로 시민 불안이 극도로 커지고 치안 공백을 지적되자 일선 치안현장에 투입할 인력을 늘리는 방향으로 조직개편을 추진했다.


경찰은 행정·관리 업무를 하는 내근 부서를 통폐합하고 감축한 인력 2천900여명을 순찰 등에 투입하기로 했다.

경찰청 생활안전국과 교통국은 생활안전교통국으로, 수사국과 사이버수사국은 수사국으로, 형사국과 과학수사관리관은 형사국으로 통합한다. 공공안녕정보국과 외사국은 각각 1개 과를 폐지하고 치안정보국과 국제협력관으로 명칭을 바꾼다.

시도청 역시 이같은 조직개편에 맞춰 기구를 축소하고 중복된 업무를 합친다. 경찰서 정보 업무는 시·도청에 통합되고 외사 역시 안보수사·정보 기능으로 넘긴다.

이같은 방식으로 시·도청 1천300여명, 과장·계장 등 중간관리자를 중심으로 경찰서 인력 1천500여명을 감축하고 기동순찰대는 운영한다. 28개 부대, 2천600여명 규모의 기동순찰대는 시·도청 범죄예방대응과 소속으로 다중밀집 장소와 공원·둘레길 등 범죄 취약 지역을 집중 순찰한다.

경찰은 조직개편으로 확보한 이들 인력을 지구대·파출소에 배치해도 효과가 크지 않다고 보고 기동순찰대를 신설하기로 했다. 전국 지구대·파출소가 2천43곳, 7천213개 팀에 달해 2천900여명을 모두 일선에 내보내도 팀당 0.4명 늘어나는 데 그친다.

강력팀 형사들도 우범지역 순찰에 일부 투입된다. 시·도청 강력팀 인력을 차출해 16개 부대, 1천300여명 규모의 권역별 형사기동대를 신설한다. 이들은 유흥업소 주변 등지에 투입될 예정이다.

경찰은 지역경찰 운영방식을 개선해 순찰인력을 3천200여명 더 늘리고 기존 경찰관기동대도 순찰에 투입하기로 했다. 여기에 기동순찰대와 형사기동대를 합치면 실제 순찰인력을 9천명 넘게 추가로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경찰청과 18개 시·도경찰청, 259개 경찰서 등 모든 경찰 관서에 범죄예방 전담조직이 신설된다. 본청에 범죄예방·지역경찰·112상황 기능을 통합하는 범죄예방대응국을, 시·도청과 경찰서에 범죄예방대응과를 두기로 했다.

본청 범죄예방대응국은 기존 범죄예방정책과와 치안상황관리관을 통합해 112신고에 대응하고 지구대·파출소 업무를 총괄한다. 경찰서 역시 생활안전과와 112상황실을 합쳐 범죄예방대응과로 재편한다. 경찰은 범죄예방과 대응 업무를 통합해 경찰력을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경찰은 이밖에 ▲ 스토킹·가정폭력 ▲ 아동학대 ▲ 신상정보등록자 관리 ▲ 피해자 보호 업무를 여성·청소년 부서로 통합하고 학교폭력 전담 부서도 편성하기로 했다.

조직개편안은 국무회의 등을 거쳐 이르면 내달 적용될 전망이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twilight1093@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