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2일 美증시 특징주 [글로벌 시황&이슈]

입력 2023-10-12 09:33   수정 2023-10-12 09:41

    현지 시각 10월 11일, 우리 시간으로 12일 새벽. 미국 증시는 9월 소비자물가지수 발표를 앞두고 관망세가 짙어지며 등락을 반복하다, 상승 마감했습니다. 그렇다면 미 증시를 움직였던 종목들 짚어보겠습니다. 섹터별로 보면 11개 섹터 중 개 섹터가 상승했고요. 3개 섹터는 하락했습니다. 이 중 유가가 약 2% 하락하며 에너지 섹터는 1.35% 하락했고요. 낙폭이 가장 컸습니다.

    ((엑슨모빌)) 에너지주 관련해서 인수합병 소식도 들려왔는데요. 미국 석유 공룡. 엑슨모빌은 경쟁사인 파이어니어 내추럴 리소시스의 지분 전량을 총 595억 달러에 인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인수 합병은 주식 교환 방식으로 이뤄질 예정이고요. 이번 거래로 엑슨모빌이 셰일 업계 내 지배적인 위치가 더욱 견고해질 거란 분석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그러나 엑슨 모빌은 오늘 장 5% 넘게 밀리다가 낙폭을 축소하고 3.6% 가까이 하락 마감했는데요. 관련해서 CNBC는 해당 인수를 둘러싼 여러 우려가 오늘 장 엑슨모빌 주가에 반영됐다고 했는데요. 일단 파이어니어 인수가는 주당 253달러입니다. 현재 파이어니어가 240달러 아래에서 거래되고 있는만큼 엑슨모빌이 인수에 부여하는 프리미엄이 높은데요. 따라서 CNBC는 인수가 최종적으로 이뤄지지 않을 수도 있는 우려가 있다고 전했습니다. 여기에 정부에서 두 기업의 인수합병에 제동을 걸 수도 있다는 추측 또한 엑슨모빌 주가에 부담이라고 진단했습니다. 한편 파이어니어는 1.4% 상승 마감했습니다.

    ((M7)) 오늘 장 기술주들은 강세보였는데요. 10년물 국채금리가 하락한 점이 기술주 상승으로 이어졌고요. 매그니피센트 7 종목 중에서는 테슬라만 0.2% 하락 마감했고요. 메타와 구글은 장중 52주 신고가를 기록했습니다.

    ((HP)) 간밤 HP는 연간 배당금 인상을 발표했습니다. 주당 1.05달러에서 1.10달러로 배당금을 상향 조정할 예정이라고 했는데요. 이와 함께 회계연도 2024년에는 약 31억에거 36억 달러 수준의 잉여 현금 흐름을 창출할 수 있으리라 내다봤는데요. 그러면서 배당과 자사주 매입 등을 통해 잉여 현금의 약 100%를 주주들에게 환원할 수 있도록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소식에 HP는 장 초반 2% 넘는 상승폭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장 후반에 상승폭을 줄였고요. 1.5% 오르고 거래를 마쳤습니다.

    ((어도비)) 어도비는 현지 시각 10일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연례 컨퍼런스인 '어도비 맥스'를 진행했는데요. 해당 행사에서 생성형 AI 신제품을 공개하고 100여가지가 넘는 업데이트를 공개했는데요. 구체적으로 새로운 이미지 생성 인공지능 모델인 '파이어플라이 이미지2'를 공개했고요. 이외에도 그래픽 제작에 초점을 둔 어도비 파이어플라이 '벡터' 모델, 텍스트 이미지를 구현활 수 있는 어도비 파이어플라이 '디자인 모델'을 공개했습니다. 신제품 발표로 AI 수혜에 대한 기대감이 커졌고요. 어도비는 간밤 3.2% 상승 곡선을 그렸습니다.

    ((노보노디스크)) 이어서 오늘 헬스케어 섹터를 뒤흔들었던 노보노디스크 짚어보겠습니다. 현지 시각 10일 노보 노디스크는 당뇨병 치료제인 '오젬픽'이 당뇨병 환자의 신부전 치료에 효과가 있었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러면서 관련 임상 연구를 조기에 종료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관련해서 제프리스는 '제 2형 당뇨병' 환자 중 만성 신장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미국과 유럽연합 내 1,360만 명이 넘는다고 언급하기도 했는데요. 이렇듯 노보노디스크의 '오젬픽'이 신장 보호 효과도 있다는 결과가 나오자 노보노디스크는 3% 상승 출발해 상승폭을 키워 6%대 상승 마감했습니다.

    ((일라이릴리)) 노보노디스크의 이런 연구 결과는 일라이릴리 주가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했는데요. 일라이릴리의 당뇨 및 비만 치료제인 마운자로 역시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기대감이 주가에 반영된 거고요. 따라서 오늘 장 4% 오르며 S&P500 편입 기업 중 두 번째로 상승폭이 컸습니다.
    한편 신장 및 투석 관련주들은 두자릿수 넘는 낙폭을 보였는데요. 당뇨와 비만은 신장 저하를 일으켜 신장 질환으로 이어집니다. 하지만 오젬픽이 신장을 보호해 신장 질환 진행을 지연시킨다는 결과로 실적 우려가 불거진 거고요. 따라서 미국에 상장된 프레제니우스 메이칼 케어는 17%, 다비타는 16%, 박스터 인터내셔널은 12% 밀리고 마감했습니다.

    ((인튜이티브 서지컬)) 신장 질환 치료 관련주식 뿐만 아니라 관련 의료 장비주도 압박 박았는데요. 역시나 신장 질환 관련 시장이 위축될 거란 전망이 반영됐고요. 관련해서 신장 시술에 사용되는 장비를 만드는 인튜이티브 서지컬은 5%대로 밀렸습니다.

    ((휴매너)) 미국 의료 보험사인 휴매너는 경영진 교체를 발표했습니다. 10년간 회사를 이끌어온 브루스 브로사드 CEO가 2024년 하반기에 자리에서 물러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짐 렉틴 COO가 브로사드 CEO의 후임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는데요. 휴매너는 경영진 교체 소식에 오늘 장 1.39% 하락 마감했습니다..

    ((버켄스탁)) 독일 샌들 브랜드인 버켄스탁은 오늘 장 뉴욕증시 상장을 마쳤습니다. 당초 희망 공모가는 44달러에서 49달러 수준이었으나, 실제 공모가는 46달러로 확정됐고요. 오늘 장 공모가를 약 5달러 밑도는 41달러에 거래를 시작했으며, 12%대 하락해 40달러에서 오늘 장 거래를 마쳤습니다. 버켄스탁은 최근 한 달 동안 뉴욕증시에 상장한 네 번째 기업입니다. 그 동안 상장한 기업들 중 일부가 부진한 흐름을 보이고 있어, 아직 IPO 시장에는 불확실성이 남아있는데요. 버켄스탁의 향후 주가 추이 역시 IPO 시장 회복의 가늠자로 꼽히고 있습니다.

    ((전기차)) 이번에는 전기차 관련 뉴스입니다. 폴스타는 현지 시각 10일 밤, 증권거래위원회에 제출한 자료를 통해 약 10억 달러를 조달할 의사를 밝혔습니다. 당장 증자나 주식을 매각하거나 채권을 발행하겠다는 뜻은 아니나, 적절한 시기에 자금을 조달할 수 있도록 주식을 상시 보유하겠다고 전한 건데요. 따라서 폴스타는 장 초반 6% 넘게 밀리다가, 낙폭을 만회하고 5%대 하락 마감했습니다.

    ((차지포인트)) 전기차 충전 네트워크를 운영하는 기업이죠. 차지포인트는 간밤 주식 매각을 통해 2억 3천 200만 달러를 조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소식에 오늘 장 16% 가까이 밀렸습니다.

    ((플러그파워)) 플러그파워는 20207년까지 매출이 약 60억 달러로 증가할 것이라고 했는데요. 월가에서는 55억 달러 수준을 예상했는데, 회사가 발표한 실적 전망이 이를 웃돌자 프리마켓에서 12% 급등했고요. 정규장에서는 5.3% 상승 마감했습니다.

    ((골드만삭스)) 마지막으로 골드만삭스는 소비자 대출 관련 계열사인 그린스카이 매각을 확정지었습니다. 그간 골드만삭스는 소비자 대출 부문에서 발을 빼기 위해 매각을 모색해왔는데요. 사모펀드인 식스 스트리트에 매각하기로 합의했고요. 이번 매각을 통해 골드만삭스는 그동안 실적 부진으로 이어졌던 소비자 대출 부문을 정리하고 자산운용에 집중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이외에도 골드만삭스는 이번 거래로 3분기 주당 순이익이 19센트 감소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골드만삭스는 오늘 장 0.5% 하락 마감했습니다.



    이어서 오늘 장 시장을 움직였던 글로벌 IB들의 리포트도 확인해 보시죠.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오펜하이머는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투자의견을 비중 확대에서 비중 유지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마진 압박이 우려스럽다고 했으며, 목표주가는 제시하지 않았습니다.

    ((암젠)) 리링크 파트너스는 암젠과 관련해 투자의견을 비중 유지에서 비중 확대로 높여 잡았습니다. 장기 매출 전망이 긍정적이라고 강조했으며, 목표주가는 318달러로 제시했습니다.

    ((엔비디아)) TD코웬은 엔비디아 투자의견을 비중유지로 반복하며, 목표주가를 600달러에서 700달러로 올렸습니다. AI 수혜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습니다.

    ((테이크 투 인터렉티브)) 마지막으로 레이먼드 제임스는 테이크 투 인터렉티브 투자의견을 비중 유지에서 비중 확대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GTA6 공개 등 주가 상승 촉매가 많다고 진단했으며, 목표주가는 170달러로 강조했습니다.

    이예은 외신캐스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