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스트 의대' 생기나?…27년만에 의대 신설 주목

임원식 기자

입력 2023-10-16 11:30  



오는 2025학년도부터 국내 의과대학 입학 정원을 대폭 늘릴 거란 전망이 나오면서 27년 만에 의대가 신설될 지 주목된다.

특히 정부가 그 동안 의사 과학자 양성을 강조해 온 만큼 이공계 특성화 대학인 한국과학기술원(KAIST)이나 포항공대(POSTECH)에도 의대가 생길 지 관심이 커지고 있다.

16일 교육부에 따르면 현재 의대 정원은 전국 40개 학교에 3,058명이다.

지역별로 들여다보면 서울은 8개교, 826명으로(학교 수 기준 20%, 정원 기준 27%), 경기, 인천까지 더하면 수도권 의대는 13개교, 1,035명에 이른다.

즉 절반에 가까운 의대, 3분의 1 가량의 의대 정원이 서울·경기·인천에 몰려 있는 셈이다.

반면 전남과 세종에는 의대가 한 곳도 없다.

의대 정원 증원 규모가 적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과 함께 현재 의대 정원 구조가 수도권에 집중됐다는 점을 고려하면 기존 의대들의 증원에 그치지 않고 지역 의대가 새로 생길 가능성도 나오고 있다.

의대 정원은 지난 2006년부터 3,058명으로 묶인 탓에 의대 신설 역시 30년 가까이 이뤄지지 못했다.

의대 신설은 지난 1997년 성균관대, 차의과대, 가천대, 강원대, 을지대와 이듬해 제주대가 마지막으로, 오는 2025년 의대가 신설될 경우 27년 만의 일이 된다.

일각에서는 지역 간 의료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의대 정원이 확대될 경우 기존 의대에 나눠주는 것보다 지역 의대를 신설하는 것이 더 낫다고 꾸준히 주장하고 있다.

지난 7월 국회에서 열린 '지역 공공의료 인력 확충 및 국립 의과대학 신설 촉구 국회 포럼'에서 김윤 서울대 의대 교수는 "지역 간 의료 불평등 해소를 위해 기존 국립의대를 활용하는 것보다는 국립의대를 신설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현재 전남 지역에서는 목포대와 순천대가 의대 신설을 희망하고 있다.

이외에도 전북(군산대), 인천(인천대), 경기(대진대), 대전·충남(카이스트, 공주대), 경북(안동대, 포스텍), 경남(창원대), 부산(부경대)에서도 의대 신설을 바라고 있다.

또 한편으로는 그 동안 정부가 의사과학자 양성을 강조해 왔다는 점에서 카이스트나 포항공대 의대 신설도 검토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올 3월 "카이스트, 포스텍 같은 과학대학에 의대를 신설해 의사 과학자를 양성하는 방안 등을 포함해 여러가지를 강구하겠다"며 "(의사) 임금 체계 등도 장기적으로 계속 고민해 볼 문제"라고 밝히기도 했다.

현재 의대 정원은 보건복지부가 교육부로 통보하면 교육부가 전체 대학의 신청을 바탕으로 지역별 의료 여건과 대학별 교육 여건을 고려해 배정을 추진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통상 각 대학들이 전년도 4월까지 대학입학전형 시행 계획을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에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현재 전망대로 2025학년도 대입부터 의대 정원 증원을 반영하려면 내년 4월까지 증원된 의대 정원 규모를 배정하는 과정을 마무리해야 한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