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철 맞아 배추 방출...재료 품목 단가 지원"

입력 2023-10-22 18:59  



물가가 고공행진을 지속하는 가운데 김장철 다가오자 정부는 배추 가용물량 2천900t을 방출하고, 생강·대파 등 일부 품목은 납품단가 지원을 통해 가격안정을 유도하기로 했다.

정부와 국민의힘, 대통령실은 22일 국회에서 고위협의회를 열어 이같이 결정하고, 수입 과일 등에 대한 긴급할당관세 도입도 11월 추진하기로 했다고 국민의힘 박정하 수석대변인이 브리핑에서 밝혔다.

최근 가격이 크게 오른 사과의 경우 계약 재배 물량 1만5천t을 조기 출하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날 고위 협의회는 국민의힘이 서울 강서구청장 보궐선거 패배 후 지도부를 재편하고 처음 열렸다. 총리공관에서 열리던 당·정·대 고위협의회가 10개월 만에 국회에서 열린 것은 향후 당이 정책을 주도하겠다는 의지가 담긴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국민의힘은 에너지 물가 상승에 따른 취약계층 부담 완화를 지적하며 정부에 적극적 조치를 요청했고, 정부는 취약계층과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지원 대책을 발표하기로 했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이밖에 당·정·대는 석유·가스 비축량이 충분하다는 판단 아래 비축 현황과 유조선 운항 현황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등 민관 공동 비상 대응체계를 가동하기로 했다. 수급 위기 단계에 따라 수입선 다변화 유도, 대체 노선 확보, 정부 비축유 방출, 비상 반입할 수 있는 해외물량 도입 착수, 수요 절감 등 다양한 조치를 시행할 예정이다.

국민의힘은 물가, 금리 등 주요 경제 정책에 대해 '포워드 가이던스'(사전예고 지침)를 적극적으로 이행해달라고 정부에 요청했다.

또 최근 발생한 소 바이러스성 질병인 '럼피스킨 병'과 관련, 당의 강한 요청에 따라 관계 지자체에 신속하게 특별 교부금을 교부하기로 했다.

이달에만 전국적으로 595건의 지역 축제가 열림에 따라 인파 운집을 대비한 대책도 논의됐다. 정부는 핼러윈 기간에는 인파안전관리 대책을 수립·시행하고, 주요 밀집 장소를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한편 이태원·홍대·명동, 대구 동성로 등 주요 지점에 행안부 국장급을 현장에 파견해 신속한 현장 대응에 나선다.

협의회에는 당에서 김기현 대표, 윤재옥 원내대표, 이양수 원내수석부대표와 새로 임명된 유의동 정책위의장, 이만희 사무총장, 박정하 수석대변인 등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한덕수 국무총리,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방기선 국무조정실장이, 대통령실에서는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과 이관섭 국정기획수석 등이 자리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twilight1093@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