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서울 편입' 공론화 추진

입력 2023-10-30 10:47   수정 2023-10-30 11:13



경기도 김포시가 '서울 편입'을 위한 대시민 공론화 사업을 추진한다.

30일 김포시에 따르면 시는 다음 달 도심·농촌지역 주민들과 관계기관 등을 대상으로 서울 편입과 관련한 대시민 간담회를 진행할 계획이다.

시는 구체적인 횟수를 정하지 않고 수시로 간담회를 열면서 서울 편입과 관련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또 다음 달 중에 지방자치와 행정 분야 전문가들을 초청해 서울 편입의 정당성을 다루는 토론회도 열기로 했다.

김포를 지역구로 둔 경기도의회 의원과 김포시의회 의원들을 대상으로 간담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시민들이 김포시의 서울 편입, 경기북도 편입, 경기도 존치 중 어떤 방안을 선호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여론조사 계획도 마련했다.

김병수 김포시장은 조만간 오세훈 서울시장을 직접 만나 서울 편입과 관련한 본격적인 논의도 시작할 계획이다.

앞서 오 시장은 지난 23일 서울시 국정감사 과정에서 서울 편입 논의가 서울시가 아닌 김포시에서 시작됐다는 점을 강조하면서도 조만간 김 시장을 만나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포시의 서울 편입 요구는 경기도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관련 절차를 본격화하는 와중에 나왔다.

시는 앞서 김포 일부 지역이 서울로 편입된 사례를 알리면서 경기북도가 아닌 서울로 편입되는 게 합리적이라는 여론전을 펼치고 있다.

김포에서는 1963년 양동면과 양서면이 서울시로 편입돼 각각 양천구와 강서구에 포함됐다. 1975년에는 오정면이 부천시로, 1989∼1995년 계양면·검단면이 인천시로 편입되는 등 김포 소속 지역들이 다른 지역으로 편입된 사례가 많다는 것이 김포시의 설명이다.

김포시는 특히 경기도가 추진하는 분도가 실현되면 김포는 경기북도와 경기도에 모두 연접하지 못해 도내 '외딴섬'이 된다는 점을 강조한다. 실제로 김포는 경기북도에 포함될 고양시·파주시 등 10개 시·군과는 한강을 사이에 두고 떨어져 있고, 경기북도를 제외한 남도 지역과는 서울 강서구와 인천 계양구가 가로막고 있다.

김포 주민들은 '서울시민이 될 수 있다'면서 서울 편입 주장을 대체로 반기고 있으나 현실성을 지적하는 비판의 목소리도 높다. 서울시에 편입되려면 앞으로 거쳐야 할 복잡한 절차들이 많아 실현 가능성에 의구심이 든다는 것이다.

김포시의 서울 편입이 실현되려면 서울시·경기도·김포시 지방의회의 동의를 얻거나 주민투표를 통과해야 한다. 이런 과정을 모두 거친 뒤에는 국회에서 서울 편입과 관련한 법률도 제정해야 한다.

정부가 서울 확장 억제 정책을 펼치고 있다는 점도 김포시의 서울 편입에 걸림돌로 작용할 전망이다.

서울 편입 주장이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출마 예정자로부터 나왔다는 점에서 선거철 의제라는 비판도 제기됐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