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영문화재단, 제3회 건축문화상 시상식 개최

신동호 기자

입력 2023-11-10 17:27  



신영그룹 신영문화재단은 9일 서머셋팰리스 서울에서 한국건축예술문화 육성을 위한 건축작품 공모전 ‘제3회 신영문화재단 건축문화상’의 시상식을 진행했다고 10일 밝혔다.

올해 3회를 맞은 신영문화재단의 건축문화상은 국내 대학교 건축학부(학과) 졸업(예정) 대학생에게 자신의 졸업 작품을 발판으로 새로운 배움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기획됐다.

심사위원단으로는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교수 강예린 건축가 △더시스템랩 대표 김찬중 건축가 △서로아키텍츠 대표 김정임 건축가 △디아건축 대표 정현아 건축가 △숨비건축 대표 김수영 건축가가 참여했다.

이번 건축문화상에서는 총 10개 작품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대상에는 고려대학교 건축학과 재학생 구예찬 씨의 'Library of the Contradictory City'가 당선됐다.

효창공원의 병치된 시간성을 도서관이라는 건축물을 통해 공간을 유연하게 만든 시각에 대해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최우수상은 연세대학교 장호준 씨의 'Poetics of Tectonic', 우수상은 한국예술종합학교 김진솔 씨의 'Timeless Hotel'이 수상했으며 이 밖에 장려상 2작품, 입선 5개 작품이 선정됐다.

대상을 받은 구예찬 씨는 "작품을 발표한 후 심사위원으로부터 받은 심사평과 코멘트가 건축가의 꿈을 이루는 데 큰 힘이 될 것 같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수상자에게는 대상 1000만 원, 최우수상 500만 원을 비롯해 총 2250만 원의 상금이 수여되며 작품과 심사의견 등을 담아 제작한 기록물이 교부된다. 수상자와 더불어 2차 심사에 진출한 학생들은 심사위원의 멘토링이 진행될 예정이다.

올해 심사위원장을 맡은 강예린 건축가는 "학생들의 수준 높은 작품에 감탄했고, 작품을 중심으로 즐겁게 토론할 수 있어 뜻깊었다"며 "건축문화상 수상을 계기로 훌륭한 건축가로 성장해 나가길 바란다"고 심사평을 남겼다.

신영문화재단은 종합 부동산 기업 신영그룹이 ESG(경제·사회·지배구조) 경영의 일환으로 인재 육성을 통해 사회에 이바지하기 위해 2020년에 출자, 설립한 공익 재단이다.

김일권 이사장은 "열정과 참신한 아이디어로 가득한 인재들이 건축문화상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주고 있다"며 "심사위원의 멘토링을 통해 실질적인 취업으로 연계되는 경우가 있는 만큼 건축문화상을 통해 인재의 성장을 돕는 선순환을 이뤄내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