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과 '오픈런' 해결책…"그시간대 진료비 인상"

입력 2023-11-15 06:11   수정 2023-11-15 07:35


'소아과 오픈런' 문제의 해법으로 출근 전과 퇴근 후, 공휴일 등 소아 외래진료를 받고자 하는 수요가 많은 시간대에 진료비를 더 많이 받게 하자는 제안이 나와 실현될지 주목된다.

15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보건사회연구원(보사연)은 최근 내놓은 '제2차 국민건강보험종합계획(2024∼2028년)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 보고서' 초안에서 최근 사회문제로 떠오른 소아과 오픈런에 대응해 이런 내용의 소아과 접근성 보장방안을 공개했다.

건강보험법에 따라 정부는 5년마다 국민건강보험 종합계획을 세워야 하는데, 보사연은 복지부의 의뢰를 받아 구체적 방안을 연구 중이다.

소아과 오프런은 소아청소년과가 줄면서 소아환자와 보호자가 병원 문을 열기 전부터 길게 대기하는 현상을 말한다.

연구진은 이렇게 소아 외래 수요가 집중되는 시간대에 대해 '시간 가산'을 확대해 소아청소년과의 문 여는 시간을 늘리고, 각 소아청소년과가 효율적으로 진료 시간을 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지금도 비슷한 장치는 있다.

이른바 '토요일·야간·공휴일 진료비 가산제도'가 그것이다.

이 제도는 모든 의료기관(병의원, 약국, 치과, 한방 모두 포함)이 평일 야간과 토요일 오후, 공휴일에 진료하거나 조제할 때 진료비와 조제료를 가산해서 받을 수 있게 한 것이다. 병의원이나 약국 직원의 초과근무시간에 대한 보상 개념으로 도입됐다.

구체적으로 의료기관은 기본진찰료, 마취료, 처치 및 수술료에 30∼50%, 약국은 조제 기본료, 조제료, 복약지도료의 30%를 가산해서 환자한테 청구할 수 있다.

평일은 오후 6시부터 다음 날 오전 9시 이전까지, 토요일은 오후에, 일요일을 포함한 공휴일은 종일 적용된다.

연구진이 제안한 방안은 여기에 더해 소아청소년과에 대해서는 추가로 시간당 진료단가를 더 얹어주는 방향으로 검토하자는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심각한 저출생 등으로 소아청소년과 개원의는 의사단체가 '폐과 선언'을 할 정도로 어려움에 부닥치고, 소아 환자와 보호자는 진료 대란을 겪고 있다.

당장 서울만 해도 지난해 서울 시내 개인병원(의원) 중 소아청소년과는 456곳으로, 2017년 521곳보다 12.5% 줄었다.

이렇게 소아청소년과가 감소하면서 환아와 보호자는 병원 문을 열기 전부터 길게 대기하는 일이 일상화되다시피 했다.

실제로 서울에서 동네 소아청소년과는 통상 평일 오전 9시에 문을 열지만, 보통 오전 7∼8시부터 현장에서 줄을 서서 대기 번호표를 뽑는 모습이 흔한 풍경이 됐다.

이같은 진료 대란이 벌어지는 것은 저출산으로 아동 인구가 감소하면서 소아청소년과를 지원하는 전공의가 줄어드는 등 전문의가 부족해졌기 때문이다.

실제로 소아청소년과 전공의 확보율은 2020년 71%에서 올해 25.5%로 급락했다.

소아청소년과 전공의 중도 포기율도 2017년 6%에서 2022년 23%로 크게 느는 등 소아청소년과 전문의가 되기 전에 그만두는 경우도 많다.

개업하는 소아청소년과도 줄고 있다. 소아청소년과 개업 건수는 2018년 122곳에서 매년 줄어 지난해에는 84곳에 불과했다.

이렇게 소아청소년과 병의원과 전문의가 감소하는 위기를 극복하고 의료 인프라를 유지하고자 정부는 소아청소년과 전공의에게 매월 100만원의 수련 보조 수당을 추가로 지급하기로 했다.

더불어 '소아 진료 정책가산금'을 신설하는 등 수가(의료행위에 대한 대가)를 대폭 인상하기로 했지만, 현장에서는 별다른 호응을 얻지 못하고 있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조시형  기자

 jsh1990@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