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IPEF 14개국 정상 "핵심 광물 공급망 구축"

이민재 기자

입력 2023-11-17 14:55   수정 2023-11-17 15:34

한일 정상회담 "정부간 협의체 100% 복원"


한국과 미국, 일본 등 인도태평양 지역 14개 국가들이 핵심 광물 공급망 구축 등에 대한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APEC 정상회의 계기에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 정상회의에 참석했다. IPEF 정상회의에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등 14개 참여국 정상들이 자리했다.

이번 회의는 IPEF 공식 출범 이후 두 번째 정상 회의다. 지난해 5월 출범 이후 지난 1년 반 동안 진행된 7차례의 협상 성과를 확인하고, 향후 구체적인 협력 계획을 논의하기 위해 개최됐다.

각국 정상들은 안정적인 핵심 광물 공급망 구축을 위한 '핵심 광물 대화체'와 참여국 간 인적 교류 활성화를 위한 'IPEF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데 합의했다. 에너지 안보 및 기술 관련 협력도 확대하기로 했다. 정상회의는 격년, 장관급 회의는 매년 열릴 예정이다.

대통령실은 "인태 지역 공급망의 회복력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청정에너지 분야에서 2030년까지 1,550억 불의 신규 투자를 촉진하기로 합의해 우리 기업에 큰 사업 기회가 열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 조달 시 불법행위 방지, 조세 행정 효율성 제고를 통해 역내 기업환경의 안정성과 투명성도 높아지고 우리 기업의 진출도 더욱 활발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IPEF는 인태 지역의 주요 14개국이 공급망, 기후변화 등 글로벌 통상 현안에 공동 대응하기 위해 만든 경제통상 협력체다. 14개국은 전 세계 GDP의 40%, 전 세계 상품·서비스 무역의 28%를 차지하고 있다.

한편, 이날 윤 대통령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일 정상회담을 진행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한일 관계 흐름을 아주 긍정적으로 이어나가고 있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지난 3월 방일시 합의한 모든 정부간 협의체가 이제 100% 복원됐다"고 말했다. 또 "앞으로도 고위경제협의회 개최를 포함해 각 분야에서 양국이 긴밀히 소통할 수 있도록 후미오 총리와 함께 노력하겠다"고 언급했다.

기시다 총리는 "윤 대통령과 함께 정치, 안전보장, 경제, 문화 등 다양한 분야서 양국 간 협력을 추진해 왔다"며 "이 걸음을 더욱 전진시키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