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차량용 요소수 7개월분 확보…안정적 공급 가능”

김채영 기자

입력 2023-12-22 15:33  

정부가 중국의 요소 수출 잠정 중단으로 수급 불안 우려가 일었던 차량용 요소수의 국내 재고가 약 7개월분으로 안정적이라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중국의 요소 수출 잠정 중단으로 수급 불안 우려가 일었던 차량용 요소수의 국내 재고가 약 7개월분으로 안정적이라고 밝혔다. 요소수 판매도 감소 추이에 들어서며 대란은 없을 것이란 전망이다.

정부는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경제안보 핵심품목 전담반(TF) 총괄반 회의’를 열고 차량용 요소 및 갈륨·게르마늄 등 공급망 리스크 품목 동향을 점검했다.

통계에 따르면 기업들의 대체 물량 확보와 조달청의 공동구매 성과 등에 힘입어 지난 21일 현재 차량용 요소의 국내 재고 및 반입 예정 물량은 6.6개월분으로 집계됐다.

민관의 대응 노력으로 국내 차량용 요소 재고는 지난달 30일 3개월분에서, 지난 8일 4.3개월분, 지난 13일 5.1개월분, 지난 14일 6.8개월분 등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단 설명이다.

정부는 “조달청이 이날 추가로 국내 요소수 제조사와 1개월분에 해당하는 6천톤(t) 규모의 공공 비축 추가 계약을 체결했으며 국내 요소수 제조사가 조만간 제3국 대체 공급선과 계약 체결을 앞두고 있어 총 국내 재고는 7개월분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국내 요소수 제조사 중 한 곳이 사우디아라비아 업체와 공공 비축용 요소 1천t 공급 계약을 체결한 상태이며, 이 두 업체가 추가로 5천t 물량에 대한 신규 공급계약을 협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아울러 조달청이 지난 19일부터 중소 요소수 제조업체들에 차량용 요소 공공 비축 물량 1,930t을 방출하고 있다고 전했다.

국내 요소수 제조사에서 사우디 업체와 공공비축용으로 1천톤 공급계약을 이미 체결한 상태이며 추가 5천t 물량에 대해서 신규 공급계약 협의 중이란 설명이다.

사재기 움직임까지 보였던 요소수 판매도 감소 추이에 들어섰다.

오피넷에 따르면 국내 3,443개 주유소 중 3,353곳(97.4%)에서 요소수가 정상 판매 중이며 주유소와 대형마트의 요소수 판매량이 전주 대비 감소하는 등 요소수 공급이 안정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정부는 오피넷에 공개된 주유소별 요소수 품절 여부 및 주입기 보유 여부 등을 검증해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요소수를 구매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한편 정부는 흑연 및 갈륨·게르마늄 등의 경우 중국의 허가제 도입 이후 국내 기업에 대한 수출 허가가 발급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인산이암모늄(비료 원료)도 충분한 국내 재고와 중국 외 중동·동남아 등에서 업체 간 공동구매 추진으로 현재까지 국내 생산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인 것으로 확인된다고 부연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