욱일기·성인물·범죄자까지…시작 전부터 '잡음'

입력 2024-01-07 11:39   수정 2024-01-07 12:16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 '치지직'(CHZZK)의 공개 시범서비스(OBT) 기간 논란이 되는 방송이 잇따라 발견되면서 네이버가 대책 마련에 착수했다.

7일 네이버에 따르면 치지직은 내달 중순을 목표로 방송 권한을 모든 스트리머에게 부여할 방침이다.

지난달 19일과 이달 4일 구독자 1만명 이상의 스트리머를 대상으로 1, 2차 베타 테스터 모집을 진행해 유명 스트리머를 충분히 확보했기 때문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구체적인 지표를 공개할 수는 없지만 베타 권한 누적 신청자 수가 네자릿수 수준"이라며 "국내에서 개인 방송을 하는 스트리머는 거의 다 신청했다고 봐도 무방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네이버가 스트리머들을 자체적으로 검수해 방송 권한을 주는 방식이다 보니 각종 문제와 논란이 야기됐다.

치지직의 스트리머로 합격한 한 20대 여성은 지난 3일 욱일기가 그려진 티셔츠와 머리띠를 착용한 채 방송을 진행해 논란이 됐다. 이 스트리머는 지난해 광복절에 다른 플랫폼에서도 욱일기를 입고 방송을 했는데 문제가 없었다며 자신이 일본인이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치지직에는 성범죄자를 비롯해 범죄 전과가 있거나 선정적인 성인방송을 주로 하는 스트리머들이 합격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네이버는 치지직을 포털 사이트를 이용하는 모든 사람에게 노출하려고 한다"며 "대한민국 대표 기업이 운영하는 플랫폼에서 연령 제한 설정 기능이 도입되지 않은 채로 성인방송을 해도 제재가 이뤄지지 않았고, 제대로 된 사전 검수가 이뤄지지 않아 논란의 인물과 범죄자들이 합격했다"고 비판했다.

논란이 확산하자 네이버는 지난 4일 욱일기를 입고 방송을 한 여성 스트리머의 방송 권한을 박탈하고, 5일부터는 연령 제한이 필요한 라이브·영상 서비스에 연령 제한 기능을 추가했다.

네이버는 스트리머 신원을 조회할 권한이 없는 데다 순간적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불건전 방송을 사전 차단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만큼, 신속한 모니터링과 사후 조치 방안 강화에 방점을 찍을 계획이다.

우선 네이버의 사내 치지직 운용 조직과 손자회사인 그린웹서비스를 통해 인력을 점진적으로 확충하면서 치지직을 24시간 모니터링한다.

특히 네이버는 음란물 필터링 강화를 위해 인공지능(AI) 기술인 '엑스아이'(X-eye)를 치지직에 적용했다. 엑스아이가 유해 사진·영상을 걸러낼 수 있는 확률은 98.1%로, 현재 치지직의 주문형비디오(VOD)와 채팅에 적용됐으며 추후 라이브 영상으로 범위가 확대될 예정이다.

네이버는 모니터링 강화와 함께 네이버 카페 연동 등을 통해 스트리머·이용자 생태계를 형성하고, 기술적 완성도를 높인 뒤 치지직을 연내 정식 출시할 계획이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