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 모의고사 문제가 수능에?..."검증 강화"

입력 2024-01-10 17:18  



2023학년도 수능 영어 일부 문제가 사설 모의고사 문제와 흡사해 논란이 된 가운데, 교육부는 "사교육업체의 모의고사를 입수해 출제 중인 수능 문항과의 유사성을 검토하겠다"고 10일 밝혔다.

교육부는 전날 서울 영등포구 한국교육시설안전원에서 오석환 차관 주재로 EBS, 한국교육과정평가원과 함께 '사교육 카르텔 긴급 점검 회의'를 열고 이 같이 밝혔다.

문제가 된 문항은 2023학년도 수능 영어 23번 지문으로 대형 입시학원의 유명 강사가 만든 사설 모의고사 지문과 한 문장을 제외하고 같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넛지'의 저자인 캐스 선스타인 하버드대 로스쿨 교수가 출간한 'Too Much Information'에서 발췌된 해당 지문은 비슷한 시기 제작된 EBS 수능 교재 감수본에 실렸다가 최종본에서 제외됐다는 사실도 알려졌다.

감사원은 현재 해당 지문이 수능, 사설 모의고사 문제집, EBS 수능 교재 감수본 등에 중복 출제된 경위를 감사 중이다.

심지어 이 사설 모의고사를 제작한 강사는 현직 고교 교사들에게 사들인 문항으로 교재를 만들었다는 의혹을 받아왔다. 이 강사는 현재 교사 4명과 함께 '청탁금지법' 위반으로 수사 의뢰됐다.

다만 교육부는 이들 교사 4명이 2023학년도 수능이나 모의평가 출제에 관여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또 이들 4명의 EBS 집필 참여 여부와 현재 직위 상태, 문제 제작을 대가로 강사에게서 건네받은 금전 규모 등은 "수사, 감사 사안이라 확인해줄 수 없다"고 밝혔다.

평가원은 수능 출제과정에서 사교육 업계와의 유착 가능성을 막기 위해 출제위원의 사전 검증·사후 관리를 체계화하기로 했다. 지금까지는 시중 판매 문제집만 확인했지만, 앞으로는 수능 출제본부에 입소한 이후에도 '사교육 업체의 모의고사'를 입수해 출제 중인 수능 문항과의 유사성을 검토하기로 했다.

사교육 업체 모의고사라도 시중에 출판됐다면 수능 출제 과정에서 비슷한 문제가 없는지 검토하지만, 홈페이지나 사교육 업체를 통해 직접 판매된 것은 걸러내지 못했었다. 문제가 된 사설 모의고사 역시 사교육 업체 홈페이지에서 판매됐다.

다만 사교육 업체의 모의고사 입수에 대해서는 실효성 논란이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일부 사교육 업체는 수강생에게만 모의고사를 제공하고 있어 평가원이 모두 확보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라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교육부 관계자는 "대대적으로 장치를 마련해 (중복 출제를) 막겠다"며 "구체적인 방안은 추후 소상히 밝히겠다"고 했다.

EBS는 교재 집필에 참여하는 교원의 구성·운영 원칙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개발 중이거나 개발이 완료된 문항이 유출되지 않도록 보안 체제도 재정비할 계획이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twilight1093@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