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델, '비즈왁스알코올' 항산화 효과 연이어 밝혀

김수진 기자

입력 2024-01-12 10:24  

쿠바 국립과학연구소ㄴ 비즈왁스알코올을 매일 섭취한 집단은 다양한 산화지표가 개선된다며, 비즈왁스알코올의 항산화 능력이 크다고 밝혔다.

레이델이 건강기능식품 원료 '비즈왁스알코올'이 항산화 효과가 있다는 연구가 연이어 국제학술지에 게재되고 있다고 밝혔다.

비즈왁스알코올은 쿠바산 벌집밀랍에서 추출·정제한 성분(6가지 고지방족 알코올 혼합물)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항산화, 관절건강, 위건강 등 3가지 기능성을 인정받은 건강기능성식품 원료기도 하다.

최근 밝혀진 연구들에서는 비즈왁스알코올의 항산화 능력이 비타민C나 코엔자임Q10보다 크다는 결과가 나오고 있다.

쿠바 국립과학연구소에서는 건강한 중년 남녀 50명을 대상으로 12주동안 비즈왁스알코올을 매일 100mg씩 섭취한 후 다양한 산화지표의 개선을 확인했다(무작위배정, 이중맹검, 위약대조). 해당 연구에서 비즈왁스알코올을 섭취한 집단은 지질과산화물질(MDA)이 25% 감소했으며, 생체 내 활성산소에 의해 생성된 총과산화물 (하이드로퍼옥사이드)의 농도가 27% 감소했다. MDA는 활성산소로 생기는 산화를 측정하는 기준물질이며, 총과산화물 농도는 생체 내 산화스트레스를 평가하는 기준 중 하나다. 또한, 비즈왁스알코올 섭취군은 활성산소에 대항하는 총항산화능(TAS)이 약 22% 증가했다. 섭취군과는 달리 대조군에서는 산화지표 개선이 확인되지 않았다.

해당 연구에서는 인체적용시험뿐만 아니라, 다양한 시험관 연구와 제브라피쉬를 이용한 동물실험을 통해 비즈왁스알코올의 항산화효과를 다각도로 확인했다. 그 결과, 비즈왁스알코올의 지질 항산화 효과가 코엔자임Q10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경현 레이델연구원장은 비타민C보다 비즈왁스알코올이 혈액 내 지질 단백질에 대해 더 우수한 항산화 활성을 나타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LDL과 HDL은 혈액 내 대표적인 지질 단백질로, 산화되면 혈관내막에 콜레스테롤을 쌓고 염증을 일으켜 동맥경화·심뇌혈관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조경현 원장 연구팀에 따르면 구리 이온 처리로 LDL의 산화를 유발하면서 동시에 비타민C와 비즈왁스알코올을 처리한 결과, 비즈왁스알코올이 더 우수한 항산화 활성을 보였다. 또한 지질의 과산화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인 MDA 수치는 비즈왁스알코올 처리에서 더 낮게 나타났다. 비타민C는 수용성인데, 대부분의 세포는 지질과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어 지용성인 비즈왁스알코올에 비해 비타민C가 항산화 효과를 제대로 발휘하기 어렵다는 게 연구팀 설명이다.

또한, 연구팀은 재조합한 고밀도 지단백질 HDL에 급성염증을 일으키는 카르복시메틸라이신(CML)과 비즈왁스알코올 또는 비타민C를 각각 제브라피쉬의 성체에 복강 주입했다, 1시간 후 제브라피쉬의 수영능력 회복 속도를 비교한 결과, 비즈왁스알코올 주입군은 회복률 약 47%·생존률 57%를 기록한 반면 비타민C 주입군은 회복률 약 10%·생존률 27%를 기록했다.

조경현 원장은 “세포막의 지질 단백질 산화와 염증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나타나는 퇴행성·류머티즘 관절염 예방에 비즈왁스알코올의 항산화·항염증 효과가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