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노, 첫 해외 건강보험 적용…일본서 인정

김수진 기자

입력 2024-01-15 09:35  

흉부 CT 판독 보조 솔루션, 일본 보험급여 대상


뷰노는 인공지능(AI) 기반 흉부 CT 판독 보조 솔루션 뷰노메드 흉부 CT AI™(VUNO Med®-Lung CT AI™)가 일본 보험급여 대상으로 인정받았다고 15일 밝혔다. 뷰노의 제품이 처음으로 해외에서 건강보험을 적용 받은 사례다.

뷰노메드 흉부 CT AI™는 일본 의약품 의료기기 종합기구(PMDA) 인증을 획득한 솔루션으로, 폐 CT 영상에서 폐 결절을 검출하고 결절에 대한 정량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뷰노는 해당 솔루션이 지난 해 일본 의료 시장에서 일부 병원 도입 등 성과를 보였으며. 이번 현지 보험급여 수가 적용으로 이어져 매출 상승세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한다는 설명이다.

일본은 가산수가 형태의 건강보험 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일본 당국은 의료 AI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22년부터 영상진단관리 가산3 자격의 의료기관이 AI 소프트웨어 활용 시 가산수가를 적용하고 있다.

자격을 갖춘 일본 병원이 뷰노메드 흉부 CT AI™를 활용할 경우, 기존 CT 촬영자 수가에 AI 솔루션 사용에 따른 수가를 추가해 청구할 수 있게 됐다. 일본은 2년마다 건강보험 수가 제도를 개정하는데, AI 활용을 높이기 위해 향후 일반 병원 단위까지 수가 적용을 확대할 가능성이 높은 셈이다.

뷰노는 이번 일본 보험급여 적용으로 현지 파트너인 M3와 함께 의료기관 대상 영업 및 마케팅 강화에 주력할 방침이다. 가산수가 부여에 따른 새로운 프로모션을 기획하고 올해 일본에서 개최되는 관련 학회에 적극적으로 참가할 예정이다. 앞서 뷰노는 지난 해 12월 기준 일본 70여개 병원에 뷰노메드 흉부 CT AI™ 도입 및 계약을 완료한 바 있다.

이예하 뷰노 대표는 “이번 뷰노메드 흉부 CT AI™의 일본 보험급여 적용은 뷰노의 해외 매출 비중을 높이는 중요한 모멘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지난 해 일본 의료 시장에서 제품의 경쟁력을 확인한만큼 현지 파트너와 협력을 강화해 적극적인 영업과 마케팅을 진행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뷰노의 파트너 기업은 M3로, 일본 최대 의료 정보 플랫폼 기업이며 소니(SONY)의 자회사이다. 의료 AI 사업 강화를 위해 일본에서 두 번째로 높은 PACS(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 시장 점유율을 갖고 있는 PSP와 합작법인 ‘M3 AI’를 설립한 바 있다. 뷰노는 현지 최고 수준의 영업망을 보유한 M3 및 M3 AI의 핵심 파트너로서, 긴밀한 협업 관계를 기반으로 뷰노메드 흉부 CT AI™ 공급에 속도를 내고 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