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경영 환경이 빠르게 바뀔수록 재무구조를 탄탄하게 유지해야

입력 2024-02-01 10:08  

디지털로 전환하는 중소기업 빠르게 늘어나
기업부설연구소와 벤처기업 인증제도 주목
챗GPT(ChatGPT)가 앞당긴 AI(인공지능) 대중화 시대에 맞춰 기업의 경영 환경이 급속히 바뀌고 있다. 그동안 기업은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과 고객 요구에 대응하는 변화와 혁신을 시도했다. 특히 중소기업은 경제적 제약과 불확실한 시장성으로 인해 더 어렵게 경영 활동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디지털 전환을 하는 중소기업도 늘었다. 많은 기업이 지속 성장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디지털 전환에 큰 관심을 갖고 있다. 기업의 디지털 전환(DX)은 비즈니스 모델, 전략, 시스템, 조직, 문화 등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디지털 기반 경영 전략 활동이다.

정부도 중소기업 경영을 활성화하기 위해 사행성 업종을 제외한 모든 업종에서 신기술과 결합할 경우, 벤처기업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정책을 변경했다. 기획재정부도 R&D 역량이 취약한 중소기업이 연구 개발 서비스 기업을 적극 활용하도록 세제 지원과 혜택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내놓는 등 여러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중소기업은 정부가 지원하는 제도를 활용해 연구개발에 힘쓰고, 디지털 전환으로 경영 효율을 높일 필요가 있다. 주목해야 할 정부지원제도는 기업부설연구소와 벤처기업 인증이다. 벤처기업 인증을 받게 될 경우 5년 동안 법인세 50%를 감면받게 된다. 또 취득세와 재산세를 일정비율로 감면받아 비용을 줄일 수 있다.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혜택까지 받게 된다면, 연구 및 인력개발 비용과 설비투자 등에 해당하는 세액공제와 R&D 지원이 확대된다.

또한 기업부설연구소와 벤처기업 인증은 서로 시너지 효과를 주기 때문에 국가 연구개발 사업의 참여지원, 기술신용보증 특례제도 자금지원, 중소기업 판정 시 특별조치 등 정부 지원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고용지원 사업에 따라 미취업 청년을 고용하면 인건비의 50%를 지원받아 최대 1년 동안 인건비를 줄일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연구원은 병역특례를 보장받기 때문에 연구전담 인력의 부재를 방지할 수 있다.

더욱이 오프라인 판매나 서비스 제공을 온라인으로 확장해 고객과 접점을 늘리는 것도 효과적이다. 전자상거래 플랫폼 활용, 소셜미디어 마케팅 등을 통해 디지털 시장에서 경쟁력을 키울 수 있다. 아울러 기업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분석해 고객 성향 파악, 맞춤형 마케팅 전략 수립, 재고관리 최적화 등에 활용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관리, 업무 협업 및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디지털로 전환함으로써 직원 간 협력과 업무 효율성 개선이 가능하다. 원격 업무 도구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유연한 근무환경 조성 및 비즈니스 연속성 보장에 도움이 된다.

기업의 재무시스템을 정비하고 현금 흐름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다. 가수금, 명의신탁주식, 미처분이익잉여금 등 중소기업의 재무제표에 악영향을 끼치는 항목을 확인하고 정리해야 한다. 또 투자자금 조달 방법을 계획하고, 공공사업이나 협력사업 참여를 통해 기업의 신용을 높이는 등 다양한 관점에서 관리가 필요하다.

경기침체가 장기화되고, 경영 환경에 변화가 클 때는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정부의 지원제도를 활용해 기술개발을 하는 등 시장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다만 정부의 정책과 경영 환경은 매번 달라져 요건에 부합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효율적인 기업 관리를 위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강흥대, 이서현 /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기업 컨설팅 전문가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는 기업의 다양한 상황과 특성에 맞춰 법인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위험을 분석한 사례를 통해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그 내용으로는 사내근로복지기금, 임원 관련 규정정비, 가지급금 정리, 자기주식, 제도정비, 명의신탁주식, 기업부설연구소, 미처분이익잉여금, 정책자금, 정관정비, 기업인증, 부동산임대 법인전환,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신규법인설립, 상속, 증여, CEO 기업가정신 플랜 등이 있다. 관련 사항에 대한 문의는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로 가능하다.

[글 작성] 강흥대, 이서현 /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기업 컨설팅 전문가

*위 칼럼은 작성자의 전문가적인 의견임을 알려드립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