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주가 12% 급락..."AI 산업서 뒤처져"

입력 2024-01-27 08:25  



인텔이 올해 1분기 실적이 시장 예상치보다 부진할 것이라고 발표한 뒤 주가가 급락했다. 시장에서는 인텔이 인공지능(AI) 반도체 칩 경쟁에서 뒤쳐져 실적 전망도 부진한 것으로 보고 있다.

26일(현지시간) 미 뉴욕증시에서 인텔 주가는 전장보다 11.91%이나 하락한 43.65달러에 마감했다. 하루 사이 이만큼의 낙폭은 2020년 7월 이후 약 3년6개월 만의 최대치라고 미 매체들이 보도했다.

인텔 주가는 지난해 2배 가까이 올랐지만 전날 실적 발표 이후 하락세로 돌아섰다. 인텔의 작년 4분기 실적은 양호했지만, 올해 1분기 전망치가 월가 전망치보다 크게 낮아 투자자들이 등을 돌렸다.

인텔은 올해 1분기 전망치로 매출 122억∼132억달러(17조6천668억원), 주당순이익은 0.13달러(174원)를 제시했다. 금융정보업체 LSEG가 집계한 월가의 평균 전망치인 매출 141억5천만달러와 주당순이익 0.33달러에 크게 못 미쳤다.

팻 겔싱어 최고경영자(CEO)는 콘퍼런스콜에서 "핵심 사업인 PC와 서버 부문이 비핵심 사업과 함께 계절적 수요 감소에 직면하고 있다"고 밝혔다.

인공지능(AI) 칩에 대한 강력한 수요로 엔비디아 등 일부 반도체 업체들이 호황을 누리고 있는 반면, 중앙처리장치(CPU) 같은 서버 부품을 만드는 인텔 등 업체들은 딱히 성장 모멘텀이 없는 것으로 월가에서는 보고 있다.

로젠블라트 증권 애널리스트 한스 모세만은 인텔 주식에 매도 의견을 제시하며 "AI가 인텔을 제외한 모든 곳에 있는 것처럼 보인다"고 평가했을 정도다.

온라인 투자플랫폼 AJ벨의 투자 책임자 러스 몰드도 "엔비디아와 AMD 같은 칩 회사들이 데이터에 굶주린 AI 산업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사이 인텔은 뒤처지고 있는 위험이 있다"고 짚었다.

다만 인텔의 CPU가 종종 엔비디아의 AI칩과 함께 사용되며 인텔 서버 CPU 중 3분의 1가량이 현재 AI 시스템의 일부로 판매되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전망도 존재한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로이터에 따르면 최소 15개 증권사가 인텔의 목표주가를 상향 조정했는데, 이들의 목표주가 중간값은 44달러로 나타났다

인베스팅닷컴의 수석 애널리스트 토머스 몬테이로도 "이 회사는 장기적으로 AI 베팅에서 여전히 이길 수 있는 위치에 있다"며 "팻 겔싱어 CEO의 계획은 비록 속도가 느리더라도 계속 실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도이체방크 애널리스트 시모어 로스도 이날 메모에서 "이런 큰 '미스'(시장예상치보다 낮은 수치)는 분명히 부정적이지만, 점진적인 약세의 원인이 인텔의 '핵심' PC·DC CPU 부문에서 대부분 벗어나고 있다는 점에서는 다소 고무적"이라고 밝혔다.

겔싱어 인텔 CEO는 이날 블룸버그TV 인터뷰에서 주식시장의 반응이 "과장된 것"이라며 "인텔은 AI 시장에 100%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자신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twilight1093@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