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모 괴롭히는 산후우울증…"결혼 불만족시 위험↑"

입력 2024-01-28 14:40  

국내 출산 여성 6명 중 1명꼴
우울증 그룹 '보육·주거 스트레스' 호소 높아



우리나라 출산 여성 6명 중 1명꼴로 산후우울증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28일 의료계에 따르면 분당차병원 산부인과 류현미 교수와 서울대병원 산부인과 조희영 교수 연구팀은 국내 병원 두 곳의 임산부 2천512명을 임신 12주부터 출산 후 4주까지 추적 관찰해 분석한 결과 이러한 사실을 확인했다.

연구는 이들에게 기본적인 정보와 우울 증상 유무, 스트레스 요인, 가족 관계, 삶의 질, 결혼에 대한 만족도 등을 두루 설문한 뒤 분석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산후우울증 진단은 현장에서 널리 쓰이는 에든버러 산후우울증 척도(Edinburgh Postnatal Depression Scale)를 활용했다. 임신과 출산 과정에서 우울증 위험 요인을 알아보고자 애초 우울증 병력이 있는 여성은 연구 대상에서 제외했다.

연구 결과 전체의 16.32%인 410명에서 산후우울증이 나타났다.

연구팀은 나머지를 대조군으로 설정해 산후우울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다시 살폈다.

전반적인 스트레스 지수는 임신 기간부터 출산 후까지 산후우울증 그룹이 더 높았는데 실질적인 문제로는 보육과 주거의 어려움이 꼽혔다.

출산 후 보육에 대한 스트레스를 호소한 비율은 산후우울증 그룹에선 70.49%에 달했으나, 대조군에서는 46.43%에 그쳤다. 주거 문제에 대한 스트레스가 있다는 비율도 산후우울증 그룹에선 14.88%, 대조군에선 5.19%로 큰 차이가 났다.

결혼생활의 만족도는 산후우울증이 없는 대조군에서 높았다.

출산 후 느끼는 결혼생활 만족도는 0∼6점으로 매겼는데 이때 중간값인 '행복하다'는 3점 이상으로 응답한 비율은 산후우울증 그룹에서 81.22%, 대조군에서 93.24%였다.

연구팀은 설문조사 결과 등을 토대로 출산 후 느끼는 다양한 스트레스와 아이와의 관계에서 오는 어려움, 우울, 두려움 등을 산후우울증의 위험 요인으로 판단했다. 반면 결혼생활에 대한 만족도는 산후우울증의 위험을 낮추는 요인이라고 봤다.

연구팀은 국내 여성을 대상으로 한 산후우울증에 대한 분석이 거의 없는 만큼, 이번 연구 결과가 향후 임신과 출산을 겪는 여성의 건강 관리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연구 결과는 대한의학회가 발간하는 국제학술지 'JKMS'에 이달 게재됐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