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콩', 2023년 1년간 누적 기록 수 2,700만건 넘어서

입력 2024-01-31 09:38  

블루시그넘 ’2023 하루콩 데이터 백서’ 발표
총 75개국에서 기록…"기록된 글자 수만 29억자"

개인 맞춤형 정신건강 관리 솔루션을 개발하는 ‘블루시그넘(대표 윤정현)’은 감정 기록 어플리케이션 ‘하루콩’의 2023년 이용자 통계를 담은 ‘하루콩 데이터 백서’를 발표했다. 이는 2023년 한 해 간 하루콩에 감정 아이콘을 입력한 200만 명 이상의 기록을 분석한 것이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익명화 처리 후 가공된 아이콘 통계 자료와

다양한 요소 간 연관성을 분석함으로써 더 나은 감정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되었다. ‘하루콩’은 하루의 감정을 간단한 콩 모양의 이모티콘으로 기록하는 어플리케이션으로, 구글플레이가 선정한 ‘올해를 빛낸 자기계발 앱’ 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지난 2023년 ‘하루콩’에 기록된 전체 감정 기록의 수는 2,700만건 이상으로, 하루에 평균 74,000건의 감정 아이콘이 기록되었다. 지난 한 해 동안 하루콩에 1만개 이상의 기록을 보유 국가는 총 75개국으로, 그 중 미국 이용자가 전체의 16%를 차지하며 가장 높은 비중을 보였고, 한국 이용자가 9%를 기록했다.

하루콩에 기록된 활동과 함께 기록된 기분의 표준 점수(standard score)를 비교하여, 각 활동이 기분에 미치는 영향 또한 파악할 수 있다. ‘놀이공원’은 ‘게임’보다 7.7배 높은 표준점수를 기록했으며, '샤워'는 '쾌변'보다 2.6배 높은 표준점수를 보이는 등 다양한 상관 관계가 드러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하루콩에 기록된 브랜드 아이콘 통계의 경우 ‘유튜브’가 16만건으로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SNS 플랫폼 ‘틱톡’이 3만건으로 그 뒤를 이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이한 부분은 외국어 학습 서비스 ‘듀오링고’가 37,000건을 기록하며 두번째로 많은 브랜드로 기록되었는데, 외국어 학습에 대한 관심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부분을 엿볼 수 있다.

‘하루콩’ 내에서는 감정 아이콘 뿐만 아니라, 그 날의 일을 간단한 ‘한줄 일기’ 블럭을 통해 기록할 수 있는데, 이는 전체 29억자가 기록되었다. 이는 300쪽 책 약 49,000권의 분량이며 이를 쌓으면 63빌딩의 6배 높이에 달한다. 이외에도 국가별 수면시간 기록의 경우 뉴질랜드가 평균 7시간 53분을 기록하며 가장 많은 시간을 보인 반면, 베트남은 평균 6시간 38분을 기록하며 가장 짧은 수면시간을 기록했다. 특히, 국가별 수면 시간의 경우 동아시아 및 동남아시아의 수면시간이 유럽 대비 평균 40분 이상 짧은 것으로 나타났다.

블루시그넘에서 발표한 하루콩 데이터 백서는 블루시그넘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윤정현 블루시그넘 대표는 “하루콩 데이터 백서는 우리의 감정과 다양한 요소들 사이의 연관성을 파악하는 소중한 자료”라며 “지역, 국가 등 다양한 기준에 따라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 삶과 사회에 여러 의미를 시사하는 자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국경제TV    박준식  기자

 parkjs@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