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이 상전벽해"…수원 연무동 일대 신흥주거지역 변신 중

입력 2024-02-06 10:37  




가로주택정비사업 등을 통해 신흥주거지역으로 발돋움하고 있는 수원시 연무동의 미래가치 상승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가로주택정비사업은 신축 및 노후주택이 혼재돼 광역 개발이 곤란한 저층 주거지를 하나로 묶어 정비하는 것을 뜻한다. 도시계획도로로 둘러싸인 1만㎡ 이하의 가로구역 중 노후건축물의 수가 전체 건축물의 3분의 2 이상인 곳이 대상이며, 소규모 주택정비사업 구역으로 지정되면 용적률 상향 등 건축 특례를 받을 수 있다.

특히, 지난해 말 '빈집 및 소규모주택 정비에 관한 특례법' 이 개정 · 시행되면서 법안에 명시된 '2종 일반주거지역에 대한 지상 15층 (높이 45m) 제한' 이라는 문구도 삭제돼, 가로주택정비사업으로 진행되는 단지의 최고 층수 제한이 완화되기도 했다.

관련법의 개정 · 시행에 따라, 수원시는 지난달 가로주택정비사업의 사업성을 높이기 위해 층수 제한을 완화한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올해 상반기까지 '수원시 빈집 및 소규모주택 정비에 관한 조례' 를 개정하는 것이 최종 목표다. 조례 개정 이후 건축심의를 받는 수원시 가로주택정비사업의 건축물은 지상 15층 이상으로 지어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연무동 일대의 가로주택정비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다. 연무동 219-39 가로주택정비사업은 대지면적 4755㎡ 규모이며, 인접한 연무동 220-4 가로주택정비사업은 대지면적 4591㎡로 각각 건축심의 중이다. 연무동 21 가로주택정비사업은 대지면적 2283㎡에 조성될 예정이며, 현재 조합설립인가 단계다. 이밖에도, 연무동 일대는 다수의 가로주택정비사업이 예정돼 있어, 몇 년 뒤면 신축 주거단지들로 상전벽해를 이룰 것으로 전망된다.

일반적으로 정비사업 아파트의 경우, 생활 인프라가 갖춰져 있는 도심권에 조성되는 만큼 주거 편의성이 높고, 개발을 통한 주거 환경 개선으로 높은 시세차익도 기대할 수 있어 수요자들의 선호가 높은 편이다. 또한, 정주인구 증가로 지하철 등 추가적인 인프라 확충도 속도감 있게 추진되는 장점이 있다.

현재 연무동을 포함한 수원 지역은 교통망 확충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어 미래가치 또한 주목받고 있다. 대표적인 교통호재는 크게 4가지다. 신분당선 호매실 연장 사업이 오는 2029년 개통을 목표로 진행 중이며, 동탄 ~ 인덕원선 건설 사업도 순항 중이다. 또한, 지난달 25일에는 정부가 GTX-C 노선의 착공식을 갖고, 2028년 개통을 위해 사업을 본격화했다. 아울러, 정부는 GTX-D·E·F 신설 노선 계획도 발표, 순환선으로 계획된 F노선의 수원 정차 소식도 추가로 알렸다. 이에 따라 수원은 사실상 수도권 전역으로의 광역 교통망을 갖추게 된다.

대형 유통시설 개장 등 각종 호재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26일에는 화서역 일대에 조성된 초대형 규모의 '스타필드 수원' 이 오픈, 생활편의 인프라를 더욱 확장시킬 것으로 보인다. 실제 이러한 기대감을 반영하듯 개장 후 첫 주말 동안에는 이틀간 무려 25만여 명이 다녀간 것으로 집계되기도 했다.

이러한 가운데 수원시 연무동에서 새로운 분양단지가 선을 보이고 있다.

연무동복합개발㈜ (대표 : 김일권) 는 수원시 장안구 연무동 58-1번지 일원에 조성하는 '서광교 한라비발디 레이크포레' 를 분양 중이다. 지하 1층 ~ 지상 최고 28층 2개동 규모로, 공동주택 전용 84㎡ ~ 98㎡ 총 285가구 및 근린생활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특히 지상 5층 ~ 28층까지의 모든 동호수가 일반분양으로 공급돼, 일반적인 도시주거정비사업과 달리 광교저수지와 광교공원 등을 조망할 수 있는 로열층 물량도 분양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질 전망이다.

한국경제TV    박준식  기자

 parkjs@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