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호텔앤리조트, LG전자와 호텔리어 위한 서비스로봇 개발 협력

김예원 기자

입력 2024-02-21 16:06  

9개 호텔 사업장 순차 도입
 왼쪽부터 이주희 조선호텔앤리조트 대표이사, 장익환 LG전자 BS사업본부장. (사진제공: 조선호텔앤리조트)
조선호텔앤리조트가 호텔리어를 위한 로봇을 개발해 호텔 서비스의 효율성 제고에 나선다.

최근 조선호텔앤리조트는 LG전자와 함께 최근 '호텔 서비스 업무 효율화 및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서비스 로봇 개발 협력' 관련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호텔 내 호텔리어들이 활용 가능한 카트형 로봇 개발 및 공동 실증 사업 진행, 성능 향상 및 최적화를 위한 프로세스 구축, 호텔 내 로봇 솔루션 적용 확대 등을 단계적으로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호텔 로봇 사업은 기존 객실 정비 시 수동으로 직접 운반하던 객실 정비 린넨 카트에 LG전자의 특화 물류로봇이자 인공지능(AI) 로봇인 클로이 캐리봇(CLOi CarryBot)을 결합해 호텔리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초점을 맞췄다.

해당 로봇과 연결된 수납함에 물건을 탑재하고 목적지를 입력하면 로봇이 스스로 객실까지 이동하고 직원은 객실에 도착한 로봇에서 정비 물품을 꺼낸 후 다음 장소로 로봇을 보내는 방식으로 운영돼, 직원이 직접 정비카트를 이동하지 않고 편리하게 업무에 집중할 수 있다.

로봇 사용시 호텔 객실 정비 업무의 효율성을 향상시켜 업무에 최적화된 호텔 로봇이 탄생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신규 로봇은 좁은 객실 복도도 교차로 이동할 수 있을 만큼 컴팩트한 사이즈로 제작되는 것뿐만 아니라, 기존 사용하던 카트에 적재하던 물량 이상을 소화할 수 있을 만큼의 수납력을 갖췄다.

또, 주행 능력 또한 향상돼 자율주행 안전성이 확보된다.

객실 정비와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소프트웨어도 함께 개발될 예정인데, 조선호텔앤리조트 내 사업장에서 지속적인 테스트를 진행해 성능을 업데이트할 방침이다.

서비스 로봇 개발 후에는 웨스틴 조선 서울의 객실팀에 도입을 시작으로 조선호텔앤리조트에서 운영하는 9개의 호텔 사업장에 모두 순차적으로 적용한다.

이밖에 대량의 식자재 이동과 웨딩, 가족연 등 연회 기물을 한 번에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돕는 주행 로봇을 개발하는 등 호텔 내 여러 부서의 호텔리어들이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로봇들을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이주희 조선호텔앤리조트 대표는 "이번 업무협약으로 생산되는 한국형 최적화 호텔로봇을 통해 기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며 호텔리어들이 호스피탈리티 업의 본질인 서비스에 더욱 집중할 수 있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