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시간째 응급수술"…남은 의료진 지쳐간다

입력 2024-02-26 05:25   수정 2024-02-26 05:25


"33시간 동안 제대로 먹지도, 자지도 못하고 응급수술 6건을 마쳤습니다."

25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가톨릭관동대 국제성모병원 마취통증의학과 소속 김영욱(45) 교수는 "이 순간에도 수많은 의료진이 환자를 살리기 위해 밤낮없이 노력하고 있지만, 이대로는 버티기 쉽지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교수는 전날 오전 7시에 출근해 이날 오후 4시까지 33시간 동안 흉부외과 2건, 일반외과 2건, 이비인후과 1건, 정형외과 1건 등 모두 6건의 응급수술에 참여했다.

마취과 의사인 그는 수술 시작부터 종료까지 환자의 체온·호흡·맥박·혈압 등 측정값인 '바이탈 사인'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약물을 투여해야 한다.

특히 응급·중증 환자 수술의 경우 예기치 못한 상황이 언제 벌어질지 모르기에 화장실 다녀오는 시간을 제외하면 몇시간이든 계속 수술실을 지킬 수밖에 없다.

실제로 김 교수는 "이날 이비인후과 환자 수술의 경우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4시까지 총 6시간 30분간 이어졌다"며 "의료진 모두 식사도 못 하고 수술에 매진했다"고 말했다.

이어 "서울 '빅5 병원' 등에서 수술이 줄며 우리 병원으로 환자가 넘어오는 경우가 많아졌다"며 "응급 환자가 몰리면서 평소보다 수술 난도가 훨씬 올라 의료진의 업무 부담도 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인천시 서구에 있는 유일한 대학병원인 이곳 병원은 이날 오후 4시 기준 전공의 50명 중 41명(82%)이 사직서를 제출하고 근무에 나서지 않는 것으로 집계됐다.

전공의 공백으로 인해 기존 교수진이 기본적인 문진부터 수술 후 환자 관리까지 모든 과정을 도맡으면서 업무 효율성은 크게 떨어지고 격무가 이어지는 실정이다.

김 교수는 "쉬지 않고 수술이 이뤄지고 있지만, 평소 수술 3건을 할 수 있는 시간에 1건밖에 소화하지 못하고 있다"며 "다들 오래 버티지는 못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의사이자 대학교수로서 환자와 학생, 전공의가 있어야 직업에 의미가 있는데, 늘 자부심 갖고 즐겁게 나섰던 출근길이 점점 멀게만 느껴진다"는 심경을 밝혔다.

김 교수는 "그래도 '이 환자도 결국 살렸다'며 감사하다고 말해주는 흉부외과 교수님과 식사를 못 한 의료진에게 사비로 밥을 사는 이비인후과 교수님, 쪽잠 시간 확보해준 일반외과 교수님과 간호사님들 덕분에 힘을 내고 있다"고 했다.

그는 의료계 집단행동과 관련해 "결국 정부가 내세운 2천명이라는 숫자와 의료계가 바라보는 관점의 차이를 좁힐 필요가 있다"며 "교육 여건을 비롯한 제반 상황을 고려해 충분한 논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제언했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조시형  기자

 jsh1990@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