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애 들키자 소속사 주가 '출렁'…후폭풍 거세다

입력 2024-03-06 12:50  

카리나-이재욱 교제 인정 후 주가·앨범 판매량 영향
카리나 "놀라게 해 죄송" 팬덤에 자필 사과문



걸그룹 에스파 카리나와 배우 이재욱의 공개 열애 후폭풍이 거세다. 두 사람을 둘러싼 악성 게시글까지 등장하며 팬심이 출렁이자 카리나는 자필 사과문을 띄우며 팬 달래기에 나섰다.

카리나는 지난 5일 밤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많이 놀라게 해드려 죄송하고, 또 많이 놀랐을 '마이'(에스파 팬덤)들에게 조심스러운 마음이라 늦어졌다"며 장문의 사과 편지를 올렸다.

그는 "그동안 저를 응원해준 마이들이 얼마나 실망했을지, 그리고 우리가 같이 나눈 이야기들을 떠올리며 속상해하고 있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며 "그 마음을 저도 너무 알기에 더 미안한 마음이 든다"고 거듭 사과했다.

무대에서 큰 실수를 하거나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것도 아닌데 한 자 한 자 사과문을 작성한 것이다.

K팝 아이돌 그룹이 전 세계에서 사랑을 받으면서 멤버들의 연애 소식이 소속사나 그룹 자체에 타격을 주는 사례들이 심심치 않게 나오고 있다.

6일 가요계에 따르면 카리나와 이재욱 양측이 교제를 인정한 지난달 27일 에스파의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 주가는 종가 기준 7만7천900원을 기록해 전일 대비 3.5% 하락했다. 하루 만에 시가 총액 667억원이 사라진 것이다.

에스파와 카리나가 SM에서 큰 사랑을 받는 '간판 스타'였던 만큼 시장과 대중이 받은 파장이 그만큼 컸다고 해석할 수 있는 부분이다.

SM 외에도 과거 JYP·큐브·로엔(과거 상장사) 등 상장 기획사들은 굵직한 소속 가수의 열애설이 불거질 때마다 주가 하락을 경험한 바 있다.

하지만 기획사 입장에서 시간이 흐르면 반등하게 마련인 주가보다 더욱 신경 쓰이는 부분은 바로 '소비자'라할 수 있는 팬덤의 이탈이다.

한 인기 걸그룹 소속사 관계자는 "팬들은 연애해도 상관없다고 하지만, 이는 걸리지만 않으면 된다는 의미다. 교제 사실이 드러나면 문제가 된다"며 "교제 사실이 알려지면 당장 음반 판매량에 큰 타격을 받을 수 있다. 음반 시장의 '큰 손'인 중국 팬들이 이에 특히 민감하게 반응한다"고 말했다.

카리나의 교제 사실이 알려진 이후 서울 SM 사옥 인근에는 '직접 사과하라. 그렇지 않으면 하락한 앨범 판매량과 텅 빈 콘서트 좌석을 보게 될 것'이라는 문구가 적힌 '시위 트럭'까지 등장했다.

실제로 과거 어느 인기 아이돌 그룹의 경우 공교롭게도 신보 발매 당일 멤버 한 명의 열애설이 불거졌는데, 당시 앨범 첫 주 판매량이 전작 대비 11.9% 감소하기도 했다. 이때는 주요 K팝 스타의 판매량이 연일 폭발적으로 증가하던 시기였기에 이 같은 역성장은 매우 이례적으로 받아들여졌다.

기획사의 한 관계자는 "요즘은 아티스트에게 (사생활이기에) '연애를 조심하라'는 식의 말도 꺼내지 못하는 것도 사실"이라며 답답한 마음을 토로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