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 비트코인, 만원에 살 수 있는 이유 [이민재의 쩐널리즘]

이민재 기자

입력 2024-03-09 07:00  

"커피 한잔 값으로 살 수 있다"
비트코인 1개, 1억개 사토시 구성
쩐널리즘 [K코인판 11년]·[가상자산편]


"비트코인이 1억원 정도까지 올랐으니까 사고 싶어도 못 사는 거 아닙니까? 1억원은 있어야 살 수 있지 않습니까?"

비트코인이 9천만원을 넘어 선지 6일째입니다.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에서 9,700만원을 찍기도 했습니다. 유례없는 고점에 불장이다 보니 비트코인 투자를 고민하는 투자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그런 투자자 중 한 명이 묻습니다.

대답은 "단돈 만원, 커피 한잔 값으로도 비트코인을 살 수 있다" 입니다.

비트코인을 처음 접하는 투자자들을 위해 비트코인 거래 단위를 정리했습니다.

▷ 1 BTC

비트코인 1개는 BTC라는 단위로 거래됩니다. 1 BTC는 현재 9천만원대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쉽게 살 수 있는 수준은 아닙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가상자산입니다.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비트코인은 분산 시스템인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자산입니다. 블록체인은 거래 정보를 안전하게 기록하고 보관하는 디지털 장부라고 보면 됩니다. 이 정보가 한 곳이 아닌 여러 곳에 분산된다는 점이 기존 장부와의 차이점입니다. 새로운 거래가 발생하면 그 정보를 담은 '블록'이 만들어지는데 이것이 '체인'처럼 연결되면 블록체인이 되는 겁니다. 참고로 첫 번째 블록은 지난 2009년 1월 3일에 생성됐습니다.

블록이 추가되면 새로운 비트코인이 발행됩니다. 블록 보상이라고도 하는데, 처음에는 그 보상이 많지만 점점 줄어들게 됩니다. 이 과정이 반감기입니다. 이렇게 거래를 추가하며 블록체인을 유지, 성장시키는 것을 마이닝(Mining), 채굴이라고 합니다. 채굴자들이 비트코인을 보상으로 얻어 사고 파는 과정을 거치면서 투자 시장이 만들어졌습니다.

이런 점을 살펴보면 비트코인은 일종의 데이터라 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에 맞는 규칙만 있다면 1 BTC는 쪼개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한정으로 나눠질 수는 없습니다. 그렇게 되면 투자자들이 거래를 할 때마다 단위를 맞춰야 해 혼란스러울 겁니다.

▷ 1 SAT

비트코인 거래에서 가장 작은 단위는 사토시(Satoshi) 입니다. 사토시는 나카모토 사토시로 알려진 비트코인 창립자에서 유래됐습니다. 사토시는 SAT라는 단위로 표시됩니다. 1 BTC는 1억개 SAT와 같습니다. 1SAT는 0.00000001 BTC가 됩니다.

▷ 1 μBTC, mBTC, cBTC, dBTC

1 SAT 보다 큰 단위도 있습니다. μBTC는 마이크 비트코인(micro-bitcoin) 입니다. 이는 0.000001 BTC입니다. mBTC는 밀리 비트코인(milli-bitcoin)로 0.001 BTC에 해당합니다. 센트 비트코인(centi-bitcoin, cBTC)은 0.01 BTC, 데시 비트코인 (deci-bitcoin, dBTC)은 0.1 BTC입니다.

▷ 0.00000001 BTC

이렇게 다양한 거래 단위가 있기 때문에 1개당 9천만원 수준인 비트코인을 단돈 만원에 살 수 있는 겁니다. 다만, 업비트 등 가상자산 거래소에서 SAT, μBTC 등의 비트코인 거래 단위를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거래 단위 통일 차원에서 1 SAT에 해당하는 0.00000001 BTC를 씁니다. 투자자들은 0.00000001 BTC가 어떻게 나오게 된 숫자인지만 알면 되겠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