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가동률 70% 아래로…"보조금 빼면 1분기 적자"

강미선 기자

입력 2024-03-26 17:31   수정 2024-03-26 18:10

    배터리 가동률 '뚝'
    <앵커>
    글로벌 2위 배터리 기업인 LG에너지솔루션의 가동률이 2020년 이후 처음으로 70%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전기차 수요 둔화에 따라 생산량 조절에 나선 건데, 이 상태라면 1분기 영업 적자가 불가피하다는 전망입니다.

    강미선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의 지난해 평균 가동률은 69.3%.

    가동률이 60%대로 내려앉은 건 4년 만입니다.

    지난해 1분기 77%를 비롯해 3분기까지 70% 중반을 유지한 것을 감안하면 4분기 가동률은 60%대도 위태롭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전기차 수요 감소로 국내 공장은 물론 미국과 유럽 공장도 생산량 조절에 들어간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배터리 3사 중 가장 안정적인 성장을 보이는 삼성SDI도 상황은 마찬가지입니다.

    글로벌 IT(전자기기) 제품 수요 감소까지 더해져 원통형과 파우치형 배터리인 소형전지 가동률은 지난해 76%로 1년 전 84%에 비해 뚝 떨어졌습니다.

    가장 타격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 전기차용 중대형전지인 각형 배터리 가동률은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SK온은 지난해 3분기까지 90%대 가동률을 보였지만, 4분기 가동률이 급격히 낮아져 지난해 평균 가동률은 87.7%로 집계됐습니다.

    업계와 시장에서는 지난해 4분기 가동률 급락이 1분기 실적에 반영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공장 가동률은 약 3~4개월 정도 시차를 두고 실적에 반영되기 때문입니다.

    [선우준/전 삼성SDI 자동차용 전지개발 상무(2차전지의 모든 것 저자): 작년 4분기도 (보조금 빼면) 영업이익률 1%입니다. 1분기 적자일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LG는 (가동률이 최소) 70%대가 나와야 합니다. 60%가 나오면 적자입니다. 삼성은 80%대가 나와야해요. 70%대 나오면 적자입니다. 규모가 달라서입니다.]

    지난해 4분기 LG에너지솔루션의 영업이익은 3,382억원, 미국 IRA 보조금을 빼면 영업이익은 881억원에 불과합니다.

    시장에선 가동률이 급격히 떨어진 1분기엔 보조금을 빼면 영업적자가 불가피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정원석/하이투자증권 연구원: 지난해 4분기부터 올해 1분기까지도 완성차 업체들이 재고조정을 하고 있습니다. 재고도 많이 쌓여 있는 상황이라 배터리 주문량은 좋지 않습니다.]

    다만 자동차사들은 배터리사와 계약 당시 1년 치 '최소 보증 물량'을 정하는데, 다 소화를 못 한 경우 이듬해 1분기 반영해 주는 것이 관행입니다.

    완성차 업체들이 최소 물량을 사줄 경우 영업적자를 피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지만 현재 재고가 쌓인 자동차 회사들이 더 사줄지는 미지수입니다.

    한국경제TV 강미선입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