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티모어 사고 "배는 대형화, 다리는 노후화"

입력 2024-03-27 17:22   수정 2024-03-27 17:25



미국 메릴랜드주 볼티모어항에서 대형 교량이 선박의 충돌로 무너진 사고에 대해 이 다리가 초대형 컨테이너선 시대 이전에 설계돼 충격을 버티지 못했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26일(현지시간) 새벽 볼티모어항을 출발한 싱가포르 국적의 컨테이너선 '달리'가 볼티모어항의 프랜시스 스콧 키 브리지와 충돌해 20여초 만에 다리 대부분이 붕괴하는 일이 발생했다.

당시 교량 위에서 포트홀(도로 파임) 작업을 하고 있던 인부 8명 중 2명은 구조됐고 나머지는 실종 상태다.


메릴랜드주 당국은 이 다리가 "기준을 완벽히 지켰다"고 했다고 영국 가디언과 미국 NBC 방송 등이 보도했다. 웨스 무어 메릴랜드 주지사는 이 다리가 "기준에 완전히 부합한다"고 밝혔다.

이 다리는 1977년에 완공돼 47년이 됐다. 충돌에 대비한 시설이 교량에 있긴 하지만, 초대형 컨테이너의 충돌을 견딜 만큼은 아니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다.

영국 셰필드 대학교의 앤드루 바 토목공학 교수는 "동영상을 보면 다리의 구조적 결함은 보이지 않지만, 대형 선박과의 정면충돌에서 살아남도록 설계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수년에 걸쳐 화물선의 크기와 설계가 변화하면서 더 위험해진 선박 충돌을 완화할만한 보호 인프라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덧붙였다.

미국 매사추세츠 애머스트대학의 산자야 아르와드 토목공학과 교수는 "다리는 선박으로부터의 충격을 견딜 수 있게 설계돼야 한다. 이는 전형적인 설계 과정"이라며 "그러나 모든 구조물과 공학 체계에는 구조물이 설계된 목적을 넘어서는 사건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 다리가 완공된 이후 교량 설계 기술은 발전했고, 컨테이너선의 용량은 최근 10년간 약 50% 증가했다.

로베르토 레온 버지니아공대 토목·환경 공학과 교수는 "이 다리가 건설될 당시에는 이만한 규모의 선박이 없었다"라고 설명했다. 레온 교수는 "이 정도의 하중은 실제로 고려되지 않았다"라며 "따라서 이 다리는, 상당히 무방비했다고 할 수 있다"고 했다.

이번 사고로 미국 내 오래된 교량의 안전성 문제가 대두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미국 도로 교통 건축협회(ARTBA)에 따르면 미국 전역에서 4만3천개 이상의 교량이 상태가 좋지 않고 '구조적으로 결함이 있는' 것으로 분류된다.

한편 온라인에는 이번 사고와 관련한 음모론이 퍼지고 있다. 선박이 '사이버 공격'을 받았다거나 코로나19 국면 당시의 봉쇄가 이번 사고의 원인이라는 주장들이다.

폭스뉴스 간판앵커인 마리아 바티로모는 이번 충돌 사고가 "넓게 열린 국경"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며 이민과의 연관성을 의심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

도널드 트럼프 정부에서 백악관 안보보좌관을 지낸 마이클 플린은 엑스(X·옛 트위터)에서 이번 충돌이 사고가 아니라는 식의 주장을 했다.

미국보수연합(ACU)의 맷 슐랩 의장은 코로나19 당시 봉쇄로 인해 이 다리의 인프라와 교통 서비스가 약화됐으며, 사고 배경에 마약이 있을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twilight1093@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