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황&이슈 > 전체목록

4월 12일 원자재 및 etf 시황 [글로벌 시황&이슈]

입력 2024-04-12 08:05   수정 2024-04-12 08:06

    1. 오늘 3대지수혼조세보였지만 3대지수 ETF는 모두상승했습니다.섹터별로는 SOXX 반도체 ETF가 2.2%정도 가장 크게상방압력을 받았고요,XLF 금융주 ETF가 0.6% 정도로 낙폭이 가장컸습니다.

    2. 원자재시황도살펴보겠습니다. 국제유가는오늘 0.7% 정도하락했습니다.WTI는 85달러 중반대, 브렌트유는 90달러 초반대에서 거래마쳤습니다. 이란과 이스라엘의 갈등에도 불구하고미국의주간 원유 재고가 전주비 584만 배럴증대되며 지난해 7월 이후 최고치로 나왔다는소식에,국제유가는 오늘 내림세를 보였습니다. 미국천연가스 선물은 6%넘게 떨어졌는데요, 미국 전역의 따뜻한 날씨에 기인한 것으로 풀이됩니다.주요 곡물 선물들은 일제히 빠졌습니다. 대두가 0.5%약간 안되게, 옥수수와밀 선물이 1%대 낮아졌습니다. 달러화 약세에 금 선물이 1.6% 크게오름세를 연출했죠? 다시 한 번역대 최고치 보여줬습니다. 은선물도1.6%, 백금 선물도 1.9%상승한가운데,피치가중국의국가신용등급을‘부정적’으로하향 조정했다는 소식에, 중국관련 부정론이대거 불거졌죠?중국의경기 상황을 경계하며팔라듐과 구리,알루미늄 선물은 0.5%내외로압박을받았습니다. 한편 니켈선물은전일 공급난이부각되며 급등했었죠?어제 고점을 찍고 오늘은 기술적인 차원에서4%대내리막길을 걸었습니다

    3. 오늘 시장의 주목을 받았던 ETF들도알아보겠습니다. 먼저,‘반에크 금 채굴 ETF’, 티커명 SGDJ입니다.금 관련소형주들을 추종하고있습니다. 금 선물이 오늘도 3% 이상상승하며 역대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올해들어 벌써 16번째 신고가 재경신인데요, 어제는 미국의 3월소비자물가지수 CPI가 높게발표됨에 따라달러인덱스가급등하자 하방압력을받던 금가격이,오늘은미국의 3월 생산자물가지수 PPI가 예상을 크게 하회했다는소식에달러화약세가견인되자 상승폭이 커진 모습입니다.금 선물은 지난한주 5.3%, 올해들어 지금까지총 13%나 상승했죠? ING는 오늘 연준의 금리인하 기대감이다시 한번 높아짐에 따라 금 선물의 강세를 점쳤는데요, 월스트리트저널도금 선물이 상승모멘텀을 나름합당하게 보유하고 있다며, 추가상승여부를주목한다고 보도했습니다. 너무 많이오른만큼 차익실현 매물이 출회될 수있겠지만, 당장은 아니라고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반면 JP모간은금 선물의 단기조정 가능성을제기했습니다.금보다는 원유나 천연가스 등에너지분야에투자하는 게 불확실한경제에대한 더나은 헷지 수단이 될 것이라고말했는데요, JP모간은 또 금선물의올해 평균가를약 2,170달러로비교적낮은 수준으로제안했습니다.한편, CNBC는 금시장이지정학적 리스크를 호재로 반영하고있다며,금값의추이를판단할때 중동지역의상황을주시할필요가있다고말했습니다. 최근 상승률이 금선물보다 더 높은 품목에는 은선물이있습니다. 은 선물도 오늘 1%이상 뛰며 3년래최고 부근을 유지하고있는데요, 은 선물에 대한 1차 저항선은28.5달러 정도라고 합니다. 28.5달러가 지지된다면30달러를 충분히 돌파한 이후, 약간의 하락이 있을수 있다고, 전문가들은전했습니다. 금에 대한1, 2차지지선은 각각2,365달러, 그리고 2,223달러로제시됐습니다.

    4. 다음은 ‘아이패스 시리즈 B블룸버그 커피서브인덱스 토탈 리턴ETF’,티커명JO입니다. 커피 선물에 단일투자하는 거의유일한ETF 상품입니다. 비록오늘은이 JO ETF가 하락했지만,향후 상승할 가능성이높다는분석이여럿 등장했습니다. 실제로, 로부스타커피 선물은 장중 2%이상 오르며 3,842달러를 넘어섰고요,역대 최고치를다시 썼습니다.전세계커피 가격의 벤치마크역할을하는 이로부스타 커피선물은지난 12개월동안만해도 약68%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고요, 아라비카 커피 선물도 오늘3% 이상 상승하며 6개월래 최고치까지 치솟았습니다. 씨티그룹은이 같은커피 가격의 랠리에 대해, 베트남 폭염피해로인한 커피 작황부진이라고 진단했습니다. CNBC 역시브라질과 인도가 엘니뇨의 영향을 받아 커피의 공급차질이커지고있다고우려했는데요,관련해씨티 그룹은 아라비카커피 선물이 이미 심리적 기준선인 2달러를 넘은 만큼,앞으로아주 적으면 1.88달러에서 많으면 2.15달러수준에서 내려오지 않을 것이라고 봤는데요,추후 공급 문제가 꾸준히 이슈가 된다면 충분히 더 오를 확률도 있다고 봤습니다. 공급은 줄어드는데 수요는 점점더 늘어나는 게또 커피업계의문제입니다. 브라질 커피수출협회에따르면,브라질이 지난 1~2월,중국에수출한커피량은 전년비 2.6배 정도증가했다고 합니다. 그런가하면, 커피콩을 재배하기에 적합한 지대가 축소되고 있는 것도또 하나의 문제입니다.2100년까지 현재 세계원두 경작지의절반 이상이 부적합 토지로 바뀐다는전망이나왔는데요, 영국의 비영리 자선단체인 크리스천 에이드는지난해보고서를 통해상승하는 기온과 예측불가의상황으로 인해커피 재배에 적합한 세계 토지는 2100년까지54.4% 줄어들 것이라고했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