짐 싸는 외국인…"환차손 공포에 팔자"

박승완 기자

입력 2024-04-16 18:07   수정 2024-04-16 18:07

    <앵커>

    앞서 보신 것처럼 환율이 치솟자 환차손을 우려한 외국인 투자자들은 국내 증시에서 현, 선물을 가리지 않고 내다 파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달 지급될 역대급 규모의 배당금의 역송금이 지속될 경우 환율 고공행진을 뒷받침할 것으로 보입니다. 환율이 촉발한 외국인의 '셀 코리아(Sell Korea)' 어디까지 이어질까요?

    계속해서 박승완 기자입니다.

    <기자>

    외국인들의 잇따른 엑소더스가 국내 증시를 강타했습니다. 주식과 주가지수선물을 모두 팔아넘겼는데, 코스피200지수선물에는 오늘 하루 1만 3천 계약에 육박하는 매도 물량이 쏟아졌습니다.

    외국인들이 선물에서 '폭탄 매물'을 내놓은 배경으로는 급등한 환율이 가장 먼저 지목됩니다. 원달러환율이 오르면 외국인들이 갖고 있는 주식의 값어치가 떨어지는데, 이를 만회하기 위해 가격 하락에도 이익을 낼 수 있는 선물 거래를 택하기 때문입니다.

    정부의 밸류업 의지가 외국인들의 투자 심리를 자극하면서 쌓인 순매수 누적 계약을 털어내는 과정이라는 설명입니다. 오늘까지 5거래일 연속, 이달 들어 4만 7천 계약에 달하는 매도물이 나왔지만 밸류업 군불을 때기 시작한 3개월 전부터 살펴보면 여전히 1만 7천 계약이 남아있습니다.

    다가오는 배당금 지급 시즌도 골칫거리입니다. 당장 외국인들이 9조 5천억 원 넘는 배당금을 챙길 예정인데, 이 돈으로 국내 주식에 재투자하기보단 달러로 바꿔나갈 가능성이 높아 환율 방어에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조준기 / SK증권 연구원 : 금융 환경이 완화적이면 배당금을 많이 줘도 (외국인들이) 팔아버리고 나가지 않기 때문에 별문제가 없겠지만, 지금 특정하게 문제가 심각해진 상황에서 배당까지 많이 나가야 되는 상황이라…]

    지난달 말 기준 우리나라의 외환보유액(4,192.5억 달러)은 세계 9위로 환율 방어에는 무리가 없을 거란 의견입니다. 다만 달러 강세가 오래 지속될 경우 금리와 물가를 떨어뜨리기 쉽지 않고, 환율 하락도 부정적이어서 외국인의 투자 심리를 되돌리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한국경제TV 박승완입니다.

    #영상취재 : 김영석, 양진성 #영상편집 : 김민영 #CG : 손지영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