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모닝 주식창 > 전체목록

시장 악재 진행中 관리 매매 필수 전략 - [굿모닝 주식창]

입력 2024-04-17 08:48  

'과매도존 찾기와 4월 주도주' 무료 방송
김종철 파트너, 평생 할인 모집
◎ 4월 17일 브리핑

▲오전장 전략
4월 시장은 매물에 막히고 있습니다. 3월 고점 돌파, 미증시 상승으로 함께 반등을 기대했지만 우리 증시는 속절없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시장에서 가장 부담이 되는 환율 1,393원으로 마감되었습니다. 장중 최고점 1,397원까지 상승, 1,400원 근처까지 원 달러 선물이 상승했습니다. 지수의 조정은 언제든지 반등할 수도 있지만 환율이 이렇게 상승하는 시점에서 지수 반등은 어렵습니다. 환율은 돈가치입니다. 원화 가치가 계속 떨어지고 있습니다. 강달러의 지속에서 환율 급등 소비 관련주들의 매물이 큽니다. 미국의 강달러는 경제가 좋아서 진행되는 금리 인하 기대감의 반감, 지표들이 너무 좋게 나와서 금리 인사할 필요가 없는 미국 경제 매파들은 오히려 금리를 올려도 된다고 합니다. 물론 대선이 있어서 금리 인하하겠지만 시간은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자동차 그리고 원자재 등으로 매수세가 이어졌지만 지금은 추세가 하락입니다. 그래서 철저한 관리 매매로 시장을 보려고 합니다. LX세미콘도 짧게 줄이고 하이브도 반등 시 매도 그리고 나머지 종목들도 손실이어도 위로 줄이고 하단 공략합니다. 중동발 리스크, 미중 반도체 전쟁 그리고 국채 금리까지 솔직히 좀 더 시장 악재는 진행될 듯 합니다. 철저한 리스크 관리의 매매, 정부가 환율이 급등할 때 구두 개입 코멘트을 보여주었지만 시장에서는 큰 분위기 반전의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습니다. 결국 지금은 관리 매매하면서 기다립니다. 미증시보다 더 취약한 우리 증시의 수급 투매 시 반등을 줄 수 있지만 매물 압박의 장세 조심스럽게 시장 보면서 당분간은 안정된 매매로 갑니다. 대박도 좋지만 지금은 리스크 관리에 집중하는 위치 이점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급락 이후에 이어지는 반등은 줄 수 있지만 월음의 장세 리스크 관리 속에서 이번 주 조심하면서 시장을 보시기 바랍니다.

▲미증시 동향
다우: 37,798P (+63P,+0.17%)
나스닥: 15,865P (-19P,-0.12%)
S&P 500: 5,051P(-10P,-0.21%)
필라델피아반도체: 4,720P(+41P,+0.89%)

미증시 하락 이후에 혼조, 하락 이후에 반등이 아니라 매물 압박 여전히 시장은 중동 위험 그리고 파월 의장의 금리 인하 지연 시사에 매물 압박이 보였습니다. 이란이 이스라엘 본토를 공격한 후 이스라엘이 즉각 공격하지 않으면서 전면전 가능성은 완화되나 이스라엘은 보복 의지를 지속적으로 밝히고 있고 이란에 대한 미국 등의 제재 가능성도 커지는 위치입니다. 전반적인 위험 회피 심리가 이어지며 조심스러운 양상입니다. 여기에 파웰 의장은 최근 경제 지표는 확실히 더 큰 확신을 주지 못하고 있어 금리 인하 확신까지는 시간이 걸릴 수 있다고 발언했습니다. 연준 당국자들의 발언이 금리 인하를 미루는 쪽으로 기울면서 국채금리 상승, 10년 물 미 국채 수익률이 4.65%대를 웃돌고 2년 물 미 국채 수익률이 5%에 육박하면서 가파르게 상승했습니다. 여기에 2024년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3.2%로 종전보다 상향 조정하면서 미국 경제성장률도 전년대비 2.7%로 지난 1월 전망치보다 높였습니다.

미국 3월 산업 생산은 계절 조정 기준 전월 대비 0.4% 증가 미증시는 아직 마디존에서 매물 압박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모습입니다. 종목에서는 유나이티드헬스그룹은 1분기에 예상을 웃돈 실적으로 +5%대 상승 뱅크오브아메리카(BofA)는 미국 연방예금보험공사(FDIC)가 부과한 특별 부담금 7억 달러를 포함하면 월가 예상치에 부합하는 수준을 기록해 주가가 -3%대 하락하였습니다. 모건스탠리는 1분기 실적이 월가 예상을 웃돌면서 +2%대 상승, 존슨앤드존슨은 의료 기기 매출이 급증하면서 1분기에 실적이 호조를 보였으나 주가는 -2%대 하락 전환, 최근 인력의 10%를 감원하겠다고 밝힌 테슬라는 주가가 -2% 이상 하락했습니다. 반도체에서는 엔비디아는 +1%대 상승, 인공지능(AI) 칩 경쟁이 심화되고 있지만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하단 매수세 유입했습니다. 종목도 혼조 지수도 혼조의 모습, 리스크 관리가 필요한 위치에서 시장 참여합니다.

▲경제지표
WTI : 85.36$(-0.05$,-0.06%)
원달러:1,393.80원 (+13.40원)

◎ 굿모닝 주식창 '김종철 파트너'

1. '과매도존 찾기와 4월 주도주' 무료 시청하기

▶바로가기: https://youtu.be/nPDMnzqZqHg

2. 평생 할인 모집 안내
주식창 회원수 1위 파트너와 내 계좌 플러스
▶가입 금액: 38만 원 →22만 원
▶ARS 신청: 1668-4721

한국경제TV  한국경제TV  주식창  

 bnrkim@wowtv.co.kr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