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컨소시엄, K-UAM 1단계 실증 성공

정원우 기자

입력 2024-04-24 1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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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인천공항·KT·현대건설과 컨소
국내 UAM 상용화 첫 걸음
전남 고흥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에 위치한 UAM 전용 시험장에서 실증사업에 참가한 ‘K-UAM One Team’ 참가자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모습(현대차 제공)


현대자동차가 국내 도심항공교통, UAM(Urban Air Mobility) 상용화를 위한 첫 실증사업에 성공했다.


현대차는 대한항공, 인천국제공항공사, KT, 현대건설과 함께 전라남도 고흥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에서 약 5주간 진행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그랜드챌린지(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를 성공적으로 완수했다고 24일 밝혔다.


K-UAM 그랜드챌린지는 국토교통부가 2025년 국내 UAM 상용화를 목표로 기체 안전성을 검증하고 국내 여건에 맞는 운용 개념과 기술 기준 등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하는 민관 합동 대규모 실증사업이다.


현대차는 실증사업 참가를 위해 지난 2021년 대한항공, 인천국제공항공사, KT, 현대건설과 함께 ‘K-UAM One Team’ 컨소시엄을 구성한 바 있다.


현대차와 4개사는 이번 1단계 실증사업에 참가해 ▲기체 및 운항 ▲교통관리 ▲버티포트(Vertiport)에 대한 공동 검증을 완료했다. 또, 세계 최초로 eVTOL 항공기와 UAM 운용시스템, 5G 항공통신망 간의 통합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검증했다.


이번 검증 결과를 바탕으로 UAM 사업에 필요한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더 고도화하고 조기 상용화를 위해 기업간 협력을 지속할 예정이다.


김철웅 현대차 AAM사업추진담당 상무는 "미래 고객이 UAM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각 영역에서 풍부한 사업추진 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컨소시엄과 긴밀하게 협업해 국내 UAM 사업 구체화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의 UAM 독립법인 '슈퍼널(Supernal)'은 올초 CES 2024에서 차세대 UAM 기체 S-A2의 실물을 최초 공개하고 미래 AAM(Advanced Air Mobility) 생태계 구축 전략을 발표했다. 2028년 글로벌 UAM 상용화를 목표로 연구 개발을 지속하고 전세계 기업, 정부 기관과의 전략적 제휴를 이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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