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교사 60%, 스스로 경제 지식 수준 낮다고 평가

박정윤 부국장대우

입력 2024-08-08 1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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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서 경제교육 및 경제 중요성 인식부족.
경제교육 방향, 초등학교부터 시작해야
우리나라 교사 10명중 6명은 본인의 경제 지식수준을 낮게 평가했다. 학생들도 경제에 대한 관심도가 현저히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경제인협회(이하 한경협)가 한국교육정책연구소에 의뢰해 전국 초·중·고 교원 1,28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기업가정신 및 경제교육 교원 인식 조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세대별로는 본인이 경제 지식수준 낮다고 생각하는 비중이 20대에서 가장 높았고(72%), 이어 50대(65%), 30대(57%), 40대(57%) 순으로 나타났다.

경제 지식수준이 낮은 원인으로 경제교육 부족. 경제학습 중요성 인식 부족 등을 꼽았다.

교사 10명중 7명은 학생들의 경제에 대한 관심도가 낮다고 판단했다. 낮다는 응답이 52%로 가장 높았고, 이어 매우 낮음이 24%다.



교사의 대부분(97%)은 학교 경제교육 강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가장 적절한 교육 시기는 초등학교가 가장 많았고, 이어 중학교, 고등학교 순으로 나타났다.

또 교사들의 절반 이상은 자신들의 기업가 정신이 낮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희망하는 경제연수는 견학 등 체험 활동(35%)이 가장 높았다. 그 뒤를 이어 기업인 등 경제인 특강, 경제교육 교수법 연수, 경제학 내용의 이해 등의 순서로 조사됐다.

정철 한국경제연구원장 겸 한경협 연구총괄대표는 "교사의 경제 이해도는 학교 경제교육의 수준과 깊이를 직접적으로 결정하는 요인"이라면서, "교사가 참여하고 싶은 연수의 기회 확대와 교실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경제 수업 자료의 개발이 중요하다"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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