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추석을 앞두고 장기화하는 고물가와 경기 침체로 인한 가성비 선물세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
1일 이마트에 따르면 지난달 2∼29일 추석 선물세트 예약판매 실적을 분석한 결과 5만원 미만 선물세트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4.3% 증가했다. 이는 예약판매 전체 매출 증가율(2.6%)보다 높은 수치다. 반면 10만원 이상 선물세트 매출은 6%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가공식품 외에 농축수산 세트도 5만원 미만의 '가성비'(가격 대비 품질) 좋은 상품이 인기를 끌었다.
품목별로 보면 과일이 대부분인 농산 선물세트는 5만원 미만 매출이 47%나 증가해 전체 농산 세트 매출을 견인했다. 신선식품 선물세트 매출 순위에서도 4만원대 사과 세트가 1위를 차지했다.
가공식품도 가성비가 선택 기준이 됐다. 5만원 미만 세트 매출은 3.6% 증가한 반면에 5만∼10만원 미만 세트는 6% 감소했다.
올해 추석 선물세트 예약판매의 전체 매출 1위도 3만원대 식용유·조미료 세트가 차지했다.
롯데마트도 지난달 1∼28일 추석 선물세트 예약판매 매출이 약 5% 증가한 가운데 3만원 미만 가격대 매출이 50%가량 급증했다.
3만∼5만원 미만 선물세트 매출은 5% 늘었고 5만∼10만원 미만과 10만원 이상 가격대는 지난해와 비슷한 매출 증가율을 보였다.
3만원 미만 선물세트 중에서는 커피나 햄, 식용유, 김 등의 가공식품 수요가 특히 높았다. '헬시 플레저'(Healthy Pleasure) 흐름에 맞게 견과류와 차 세트도 인기를 끌었다.
특히 1만원 미만의 김 선물세트는 수산 부문 판매량 1∼2위를 모두 차지할 정도로 강세였다.
홈플러스에서 지난 7월 25일부터 한 달간의 예약판매 실적을 보면 3만원대 건강 선물세트 매출은 283% 급증했다. 2만∼9만원대 축산 세트와 1만∼3만원대 주류 세트 매출은 각각 37%, 50% 늘었다. 9천원대 양말 세트 매출이 47% 늘어난 것도 눈에 띈다.
일선 기업이 선물세트 구매 예산을 줄이면서 가성비 선호 현상이 두드러졌다는 분석도 나온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통상 명절 선물세트 예약판매에서는 기업이 임직원들에게 줄 세트를 미리 구매하려는 수요가 대부분"이라며 "경기 침체가 장기화하면서 기업들이 명절 선물세트 관련 지출을 줄인 영향으로 가성비 선물세트 선호도가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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