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4,108.62
(8.70
0.21%)
코스닥
915.20
(4.36
0.47%)
버튼
가상화폐 시세 관련기사 보기
정보제공 : 빗썸 닫기

"복잡한 금융세계를 한눈에"…돈의 흐름이 보인다

정경준 기자

입력 2025-01-17 13:38   수정 2025-01-17 13:40

'눈에 보이지 않는 돈의 지도책' 출간


생생한 돈의 흐름을 비롯한 복잡한 금융의 세계를 한 눈에 볼 수는 없을까?

<눈에 보이지 않는 돈의 지도책(<STRONG>사진)>은 이러한 의문을 단박에 해소시켜 준다.

'데이터 지리학'의 탁월한 시각화로 지정학적 통찰력을 선사했던 베스트셀러 '눈에 보이지 않는 지도책' 저자들이 옥스퍼드대학교 연구팀과 함께 금융 세계의 패턴과 빅데이터를 포착한 새로운 역작을 내놓았다.

<눈에 보이지 않는 돈의 지도책>이 바로 그 책이다.

지도와 인포그래픽으로 세계의 진실을 펼쳐놓은 공로로 영국 왕립지리학회에서 커스버트피크상을 수상한 바 있는 올리버 우버티와 제임스 체셔가, 지리학자 다리우시 보이치크가 이끄는 200여 명의 옥스퍼드대학교 연구팀과 힘을 합쳐 금융의 속살을 해부했다.

이 책은 수메르의 점토판에서 시작한 화폐의 시발점부터, 보험업의 탄생, 조세회피처의 비밀, 탄소배출권의 진실,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의 등장 및 변동성, 게임스톱 주가 폭등 사건 등 금융의 역사를 추적하며 세계 경제의 진실을 밝힌다.

금융의 역사와 자본의 본질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지도와 인포그래픽으로 시각화해 독자에게 거시 경제의 흐름을 읽는 새로운 통찰을 제공한다.

이 책은 특징은 화폐를 둘러싼 인류의 박진감 넘치는 흥망성쇠의 역사를 그리며 수메르의 점토판에서 출발한 화폐의 여정은 인류의 과거부터 현재, 미래의 시공간을 넘나든다.

단순히 숫자만 나열한다면 쉽게 피로해지고 삶으로부터 거리감을 느끼기 쉬운 이야기들인데 이 책은 전혀 그렇지 않다.

고대 위안화의 전파 경로에서 '기축통화' 개념을 자연스레 체화한다. 대항해시대 당시 빈번했던 화물운송사고에서는 오늘날까지 살아 있는 보험업의 탄생 배경을 볼 수 있다. 국제 인프라의 분포를 구현한 모노폴리 게임판에서는 대규모 자본의 국가 산업 잠식 형태를 읽을 수 있으며, 비트코인 채굴량 지도에서는 오늘날 가장 시의성 있는 개념인 암호화폐의 명과 암을 그려내고 있다.

이 책의 가장 큰 매력은 독보적인 지도와 인포그래픽이다. 지도는 복잡한 세상의 흐름을 한 눈에 읽기에 탁월한 매체이지만, 지금껏 금융의 역사를 지도로 그려낸 바가 없었다. 어렵게만 느껴지는 금융 지식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복잡한 금융의 세계를 생생한 인포그래픽과 직관적인 지도로 볼 수 있다. ('눈에 보이지 않는 돈의 지도책', 윌북, 232쪽, 3만3,000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