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한국의 콘텐츠 기업들이 IP(지적재산권) 확보에 주력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 및 수익성 개선을 추진중임. - 넷플릭스의 경우 '오징어 게임'의 IP를 활용하여 게임, 뮤지컬, 패션의류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였으며, 이는 IP 보유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사례임. - 국내에서는 SAMG엔터가 '캐
● 핵심 포인트 - 한국의 콘텐츠 기업들이 IP(지적재산권) 확보에 주력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 및 수익성 개선을 추진중임. - 넷플릭스의 경우 '오징어 게임'의 IP를 활용하여 게임, 뮤지컬, 패션의류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였으며, 이는 IP 보유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사례임. - 국내에서는 SAMG엔터가 '캐치티니핑' IP를 활용하여 애니메이션, 뮤지컬, 완구, 의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과를 내고 있으며, 2024년 4분기부터 턴어라운드를 기대하고 있음. - SBS는 넷플릭스와의 계약에서 드라마 뿐만 아니라 예능 프로그램의 IP를 보유하는 조건으로 체결함으로써 수익구조 개선을 전망하고 있음. - 삼양식품은 '불닭' IP를 활용하여 떡볶이, 볶음밥 등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디앤씨미디어는 '나 혼자 레벨업' IP를 보유하고 있어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됨.
● K-콘텐츠, IP 확보로 글로벌 경쟁력 강화한다 한국의 콘텐츠 기업들이 IP(지적재산권)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넷플릭스는 '오징어 게임'의 IP를 활용하여 게임, 뮤지컬, 패션의류 등 다양한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였으며, 이는 IP보유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국내에서는 SAMG엔터가 '캐치티니핑' IP를 활용하여 애니메이션, 뮤지컬, 완구, 의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과를 내고 있으며, 2024년 4분기부터 턴어라운드를 기대하고 있다.
SBS는 넷플릭스와의 계약에서 드라마 뿐만 아니라 예능 프로그램의 IP를 보유하는 조건으로 체결함으로써 수익구조 개선을 전망하고 있다. 삼양식품은 '불닭' IP를 활용하여 떡볶이, 볶음밥 등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디앤씨미디어는 '나 혼자 레벨업' IP를 보유하고 있어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