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현대제철은 지난해 매출액 23조 2000억 원, 영업이익 3145억 원으로 전년 대비 매출 10%, 영업이익 60% 넘게 감소했다. 이에 공장 가동률을 대폭 줄이고 일부 공장을 셧다운 하는 등 구조조정에 들어갔다. 또한 중국산 석탄의 반덤핑 제소 예비 판정 결과를 기다리는 중이며, 노조는 사상 최대 규모 성과급 지급을 요구하며 총파업도 불사하겠다는 입장
● 핵심 포인트 - 현대제철은 지난해 매출액 23조 2000억 원, 영업이익 3145억 원으로 전년 대비 매출 10%, 영업이익 60% 넘게 감소했다. 이에 공장 가동률을 대폭 줄이고 일부 공장을 셧다운 하는 등 구조조정에 들어갔다. 또한 중국산 석탄의 반덤핑 제소 예비 판정 결과를 기다리는 중이며, 노조는 사상 최대 규모 성과급 지급을 요구하며 총파업도 불사하겠다는 입장 - 미국의 관세 및 쿼터 축소, 탄소세 부과 등이 국내 철강 업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탄소세는 탄소 집약 산업인 철강 업계에 치명적이며, 국내 철강재의 가격 경쟁력 약화 역시 불가피 - 증권가는 현대제철이 올해 매출 23조 6500억 원, 영업이익 5640억 원을 내며 전년 대비 수익성이 배 가까이 뛸 것으로 예상한다. 이는 미국 완성차 업체에 납품하는 차량용 강판의 판매량 증가와 미국 내 제철소 건설 검토 덕분
● 현대제철, 미국 진출로 실적 반등 이룰까 현대제철이 지난해 매출액 23조 2000억 원, 영업이익 3145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큰 폭으로 하락했다.
중국의 저가품 밀어내기와 건설 경기 침체 등 악재가 겹쳤기 때문이다. 이에 현대제철은 공장 가동률을 줄이고 일부 공장을 일시적으로 폐쇄하는 등 구조조정에 들어갔으며, 중국산 석탄의 반덤핑 제소 예비 판정 결과를 기다리는 중이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의 관세 및 쿼터 축소, 탄소세 부과 등이 국내 철강 업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증권가는 현대제철이 미국 완성차 업체에 납품하는 차량용 강판의 판매량 증가와 미국 내 제철소 건설 검토 덕분에 올해는 실적 반등을 이룰 것으로 예상한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