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인플레이션 감축법 손질에 따라 기후변화 대응, 전기차 충전기 설치 등에 들어가던 예산의 집행이 일부 중단됨. -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명령이 현실화되는 것은 쉽지 않으며, 의회에 통과해야 하므로 상반기 내에 해결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됨. - 트럼프 대통령의 정책 중 국내 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도 있으나, 현명한 선택을
● 핵심 포인트 -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인플레이션 감축법 손질에 따라 기후변화 대응, 전기차 충전기 설치 등에 들어가던 예산의 집행이 일부 중단됨. -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명령이 현실화되는 것은 쉽지 않으며, 의회에 통과해야 하므로 상반기 내에 해결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됨. - 트럼프 대통령의 정책 중 국내 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도 있으나, 현명한 선택을 한다면 오히려 주식시장의 호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음. -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증권주에 외국인과 기관의 매수세가 유입되고 있으며, 금리 인하에 대한 수혜로서 증권 업종을 체크할 필요가 있음. - 2017년 트럼프 1기 정권 당시 증권주의 급등은 코로나 초기 침체를 막기 위한 금리 인하와 경기 부양책인 케어스법 시행에 따른 양적 완화로 인한 것이었음. - 미중 간의 갈등이 고조되면서 제조업보다는 증권업종으로 분위기가 쏠렸으며, 이를 바탕으로 동학 개미 운동이 활발했음. - 현재는 미국의 코로나 초기 상황과는 다르며, 미중 간의 관계 개선 가능성이 있으므로 단순 이벤트성으로 보기보다는 중장기적 관점으로 증권 업종을 체크하는 것이 좋음. - 리테일은 대형사 쪽으로 많이 쏠리고 있으며, 키움증권과 삼성증권이 유리한 측면이 있음.
● 트럼프 대통령의 인플레이션 감축법 손질, 국내 관련주 영향은?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예고했던 대로 인플레이션 감축법 손질에 들어가면서 기후변화 대응, 전기차 충전기 설치 등에 들어가던 예산의 집행이 일부 중단됐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명령이 현실화되는 것은 쉽지 않으며, 의회에 통과해야 하므로 상반기 내에 해결되기는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정책 중 국내 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도 있으나, 현명한 선택을 한다면 오히려 주식시장의 호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도 제기됩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증권주에 외국인과 기관의 매수세가 유입되고 있으며, 금리 인하에 대한 수혜로서 증권 업종을 체크할 필요가 있다는 조언도 나옵니다. 2017년 트럼프 1기 정권 당시 증권주의 급등은 코로나 초기 침체를 막기 위한 금리 인하와 경기 부양책인 케어스법 시행에 따른 양적 완화로 인한 것이었으며, 미중 간의 갈등이 고조되면서 제조업보다는 증권업종으로 분위기가 쏠렸던 것으로 분석됩니다.
따라서, 현재는 미국의 코로나 초기 상황과는 다르며, 미중 간의 관계 개선 가능성이 있으므로 단순 이벤트성으로 보기보다는 중장기적 관점으로 증권 업종을 체크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이 제시됩니다. 리테일은 대형사 쪽으로 많이 쏠리고 있으며, 키움증권과 삼성증권이 유리한 측면이 있다는 평가입니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