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인도 증시가 작년 4분기부터 하락세이며, 대표주인 SENSEX는 작년 9월 대비 약 12% 하락함. - 이러한 원인으로는 모디노믹스 성장통, 즉 현재 인도의 인구 구조가 더 이상 경제성장률을 올리는 요인이 아니며, 디지털 인공지능으로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임. - 또한, 모디 총리의 3연임으로 인한 기존 정치권 및 브라만 계층의 저항이 거세지고
● 핵심 포인트 - 인도 증시가 작년 4분기부터 하락세이며, 대표주인 SENSEX는 작년 9월 대비 약 12% 하락함. - 이러한 원인으로는 모디노믹스 성장통, 즉 현재 인도의 인구 구조가 더 이상 경제성장률을 올리는 요인이 아니며, 디지털 인공지능으로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임. - 또한, 모디 총리의 3연임으로 인한 기존 정치권 및 브라만 계층의 저항이 거세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새로운 정책을 내놓지 못하는 상황임. - 따라서, 인도 중심의 글로벌 사우스가 아랍권으로 재편될 가능성이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함. 특히, 사우디의 2030 르네상스 기획을 주목해야 함.
● 인도 증시 하락세 지속, 이유와 대안은? 작년 4분기부터 시작된 인도 증시의 하락세가 심상치 않다. 인도 대표주 SENSEX는 작년 9월 대비 약 12% 하락했으며, 이러한 하락세는 모디노믹스 성장통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현재 인도의 인구 구조가 경제성장률을 올리는 요인이 아니며, 디지털 인공지능으로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모디 총리의 3연임으로 인한 기존 정치권 및 브라만 계층의 저항이 거세지면서 새로운 정책을 내놓지 못하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인도 중심의 글로벌 사우스가 아랍권으로 재편될 가능성이 있으며, 특히 사우디의 2030 르네상스 기획을 주목해야 한다는 전문가의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