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재 로봇 시장은 한국, 일본, 미국 등에서 큰 관심을 받고 있으며, 기술 기대감이 시장 흐름을 주도하고 있음.
- 삼성전자, 오픈AI, 엔비디아, 구글, 메타 등 다양한 기업들이 로봇 시장에 진출하고 있음.
- 이들이 주목하는 분야는 휴머노이드와 로봇 AI임.
- 특히 휴머노이드는 산업용, 물류 로봇 뿐만 아니라 가정용 로봇 시장까지 확장될 수 있어 시장 규모가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됨.
- 이로 인해 향후 로봇의 수가 인류보다 더 많아질 수 있다는 전망도 있음.
● 대기업이 주목하는 로봇 시장, 키워드는 휴머노이드와 AI
작년부터 주식 시장에서 로봇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한국뿐 아니라 미국, 일본에서도 마찬가지다. 이런 흐름을 주도하는 건 기술에 대한 기대감이다. 삼성전자, 오픈AI, 엔비디아, 구글, 메타 등 내로라하는 기업들이 로봇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이들이 로봇 시장에서 특히 주목하는 건 휴머노이드와 로봇 AI다. 기존 로봇은 특정 산업, 특정 분야에서만 쓰였다. 산업용 로봇은 제조에만, 물류 로봇은 물류 창고에서만 활용됐다. 하지만 휴머노이드는 다르다. 산업용, 물류 로봇은 물론이고 가정용 로봇 시장까지 넘볼 수 있다. 그래서 시장 규모가 어마어마하게 커질 거라고 보는 사람이 많다. 오죽하면 앞으로 로봇 숫자가 인류보다 더 많아질 거란 전망까지 나올까. 인간이 로봇을 한 대씩만 집에 들여놔도 시장 규모가 인간과 동등한 수준으로 커질 거란 얘기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위 생방송 원문 보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경제TV 디지털사업부 와우퀵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