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 코스맥스는 화장품 시장에서 브랜드 업체들보다 ODM 업체들에게 유리한 환경이 지속되고 있으며, 이는 국내외 모두 해당됨. - 국내에는 약 3만 1천 개의 화장품 브랜드가 있으며, 이는 매우 경쟁이 치열함을 의미함. - 화장품 가격이 오히려 하락한 소비재로 자주 소비하게 되어 유행 주기가 짧아짐. - ODM 3대장은 코스맥스, 한국콜마, 이탈리아의 인
● 핵심 포인트 - 코스맥스는 화장품 시장에서 브랜드 업체들보다 ODM 업체들에게 유리한 환경이 지속되고 있으며, 이는 국내외 모두 해당됨. - 국내에는 약 3만 1천 개의 화장품 브랜드가 있으며, 이는 매우 경쟁이 치열함을 의미함. - 화장품 가격이 오히려 하락한 소비재로 자주 소비하게 되어 유행 주기가 짧아짐. - ODM 3대장은 코스맥스, 한국콜마, 이탈리아의 인터코스이며, 이들은 10년 전과 같이 여전히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음. - 코스맥스는 OEM, ODM에 집중하고 있으며, 국내 시장에서는 매우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살아남은 브랜드들의 히트 상품을 개발함. - 간접 수출이 주목되는데, 이는 한국 법인에서 만든 제품이 미국이나 일본으로 수출되는 고객사가 많기 때문임. - 미국은 화장품 전체 시장에서 수입에 의존하는 비중이 30%이며, 한국은 2020년부터 3위권에 진입하여 지난해에는 1위를 기록함. - 일본에서도 한국의 중저가 브랜드들이 인기를 끌고 있음.
● 코스맥스, 화장품 산업 변화 속에서 성장 이어간다 화장품 연구개발생산(ODM) 기업 코스맥스가 화장품 산업의 변화 속에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코스맥스는 최근 화장품 시장에서 브랜드 업체들보다 ODM 업체들에게 유리한 환경이 지속되고 있으며, 이는 국내외 모두 해당된다고 밝혔다. 국내에는 약 3만 1천 개의 화장품 브랜드가 있으며, 이는 매우 경쟁이 치열함을 의미한다. 하지만 화장품 가격이 오히려 하락한 소비재로 자주 소비하게 되어 유행 주기가 짧아졌고, 이에 따라 브랜드보다는 ODM을 보는 것이 낫다는 판단이다.
또한, 코스맥스는 세계 3대 ODM 기업 중 하나로, 오랜 업력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업계 선두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간접 수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데, 이는 한국 법인에서 만든 제품이 미국이나 일본 등 해외로 수출되는 고객사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과 일본에서의 성과도 주목할 만하다. 미국은 화장품 전체 시장에서 수입에 의존하는 비중이 30%인데, 한국은 2020년부터 3위권에 진입하여 지난해에는 1위를 기록했다. 일본에서도 한국의 중저가 브랜드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코스맥스는 이러한 변화와 성과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