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보험 중심 전략이 견인"

셀트리온 전이성 직결장암 및 유방암 치료제 '베그젤마'(성분명 베바시주맙)가 미국에서 지난해 750억 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했다.
28일 의약품 시장 조사기관 아이큐비아에 따르면, 베그젤마는 지난해 말 기준 미국에서 약 6%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베그젤마는 지난해 전체 연매출 2,212억 원을 기록한 가운데 그중 약 3분의 1인 758억 원이 미국에서 발생했다.
이는 셀트리온 미국 법인이 마케팅 강화 등을 통해 공보험 시장을 중심으로 베그젤마의 처방 성과를 높인 결과라는 분석이다. 미국에서 65세 이상 고령층은 공공 의료보험인 '메디케어' 대상으로 분류돼 정부 지원을 받는데, 사보험 결합 프로그램을 제외한 순수 메디케어의 경우 미국 보험 시장에서 약 11%를 차지하고 있다.
해당 시장은 정부 지원을 통해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보험사 처방집 등재 여부와 상관없이 치료제 환급이 가능하다. 이에 제약사 자체 역량만으로 성과를 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베그젤마가 미국 베바시주맙 바이오시밀러 시장에서는 4번째로 출시된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이같은 매출 성과를 기록한 것은 의미가 크다고 셀트리온은 설명했다.
베그젤마는 지난해 3분기 유럽에서 29%의 점유율로 오리지널과 경쟁 바이오시밀러 제품들을 제치고 베바시주맙 처방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일본에서는 출시 1년 만인 지난해 말 기준 23%의 점유율로 바이오시밀러 처방 2위를 기록했다.
셀트리온은 유럽에서 베그젤마 출시 지역을 확대하고, 미국에서는 보험사와의 네트워크를 강화해 환급 커버리지를 키운다는 계획이다. 또 중남미 등 신규 지역으로 출시를 확대할 예정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베그젤마가 후발주자의 불리함을 극복하고 단기간에 괄목할 만한 성과를 달성하며 성장해 가고 있다"며 "올해 글로벌 출시를 계획하고 있는 후속 제품을 포함한 총 11개 상업화 제품 모두 시장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전사적으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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