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AI 에듀테크 영어교육 전문기업 ㈜아이포트폴리오(대표 김성윤)가 이탈리아 볼로냐에서 열린 ‘2025 볼로냐 아동도서전’에서 AI맞춤형 영어 콘텐츠 ‘코코스 어드벤처(Coco’s Adventure)’를 글로벌 시장에 최초 공개했다고 7일 밝혔다.
‘코코스 어드벤처’는 ‘리딩앤’으로 유명한 아이포트폴리오가 자체 개발한 유·초등 대상의 AI 맞춤형 영어 리더스 시리즈이다. 세계적인 언어학자인 영국 옥스포드대학 조지은 교수가 메인 작가로 참여하고 옥스포드대 연구진들이 감수한 프로젝트다. 이번 ‘2025 볼로냐 아동도서전’에서 아이포트폴리오는 글로벌 시장에 코코스 어드벤처를 최초 공개하고, AI 맞춤형 인터렉티브 영어 리딩 솔루션인 ‘AI 내재화 리더스(AI Intrinsic Readers)’ 시리즈를 전 세계인들이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AI 내재화 리더스’는 학습자가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별도의 레벨평가 없이 자연스럽게 영어 실력을 점검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AI가 학습자의 리딩 수준에 맞추어 콘텐츠의 난이도와 어휘 수준을 조절하고 이에 맞는 피드백을 제공해준다.
국제적으로 공인된 IB 커리큘럼의 테마를 반영한 코코스 어드벤처는 종이책과 AI 리딩 프로그램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어 5단계 다차원 읽기(MDR) 방식과 읽은 책의 내용을 기반으로 다양한 액티비티를 통해 아이들의 문해력과 창의력, 사고력을 증진시켜주는 AI 학습 친구 로라(LAURA)와 연동해 활용할 수 있다. 이탈리아어, 한국어 등 다국어 지원 시스템을 기반으로 현지화 확장성도 높였다.
코코스 어드벤처에는 조지은 교수가 실제 자녀와의 경험을 바탕으로 어린이 중심의 시선을 반영해 개발한 캐릭터들이 등장한다. 모험심이 강하고 용감하고 똑똑한 리더 ‘코코(Coco)’, 감정 표현이 풍부하고 언어에 재능이 있으며, 얼굴색으로 감정을 드러내는 솔직한 ‘폴리(Polly)’, 차분하고 신중하며 정원 가꾸는 것을 즐기는 자연친화적 캐릭터 ‘토니(Tony)’, 규칙적이고 건강한 삶을 중요시하며 친구들에게도 좋은 습관을 전파하는 모범생 ‘베키(Becky)’를 중심으로 스토리가 전개된다.

아이포트폴리오 ‘리딩앤’ 김성윤 대표는 “2025 세계 볼로냐 아동도서전에서 많은 관계자들의 관심 속에 첫 선을 보인 코코스 어드벤처는 학습과 평가가 아닌 즐거운 독서를 통해 자연스럽게 영어 실력이 향상되는 동시에 언어와 창의력, 문화 감수성까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며, “우리 아이들이 영어에 대한 자신감과 함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는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볼로냐 아동도서전은 전세계 100여개국에서 1,500여개 출판사와 3만여명 이상의 관계자가 찾는 세계 최대 규모의 아동도서 전문 저작권 거래 시장이다. 올해 역대 최대 규모의 전시공간을 확보한 가운데 국내에서는 아동출판사 40곳이 참가해 수출상담에 나섰으며, 에듀테크 기업으로는 아이포트폴리오가 유일하다.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