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내 전기차 시장에서 비야디가 세계 1위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샤오미와 니오 등도 각자의 주특기로 생산을 확대하고 있음.
- 중국 정부가 전기차용 동력 배터리에 대한 안전 기준을 강화하면서, 해외 차종의 중국 내수 시장 진입이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중국 전기차의 점유율 상승이 기대됨.
- 테슬라는 무역전쟁 속에서 중국산 배터리나 부품에 대한 관세 압박으로 어려움이 예상되며, 일론 머스크의 정보 효율부 퇴임 시점과 테슬라의 실적 발표에 주목해야 함.
- 현대차와 포스코는 2차 전지와 철강 등 전방위 산업 협력을 추진하여 미국 관세 파고를 돌파할 전략이며, 이를 통해 원가 절감 및 관세 회피 효과를 기대함. 다만, 완공된 공장 가동 전까지 중국산 부품 의존도 문제를 해결해야 함.
● 미중 관세 전쟁 속 중국 전기차 약진...현대차·포스코 동맹 효과는
중국 전기차 시장에서 비야디가 세계 1위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샤오미와 니오 등도 각자의 주특기로 생산을 확대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중국 정부가 전기차용 동력 배터리에 대한 안전 기준을 강화하면서 해외 차종의 중국 내수 시장 진입이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돼 중국 전기차의 점유율 상승이 기대된다.
반면 테슬라는 미중 무역전쟁 속에서 중국산 배터리나 부품에 대한 관세 압박으로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의 미 정부 효율부 퇴임 시점과 테슬라의 실적 발표에도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런 가운데 현대자동차그룹과 포스코그룹이 2차전지 소재 부문에서 전방위적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양사는 공동 개발을 통해 북미 지역에서 리튬 채굴 사업을 추진하고, 합작사를 통해 리튬 정제 공장을 설립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미국의 관세 부과 정책에 대응한다는 전략이다. 업계에서는 양사의 동맹이 원가 절감 및 관세 회피 측면에서 효과를 낼 것으로 보면서도, 중국산 부품 의존도 문제를 시급히 해결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위 생방송 원문 보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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