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홈플러스 기업회생 신청과 관련해 MBK파트너스가 신용등급 하락을 사전에 인지하고, 상당 기간 전부터 기업회생 절차를 준비해왔다는 정황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이 원장은 24일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자본시장 현안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발표하며, 관련 증거를 검찰에 이첩했다고 설명했다.
이 원장은 "구체적인 자료와 증거를 확보했는데, 그 결과 MBK가 홈플러스의 신용등급 하락을 사전에 인지하고 기업회생 신청을 준비한 정황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사태와 관련해 방대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상당한 확신을 가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홈플러스와 MBK는 앞서 "2월 28일 신용평가사로부터 등급 강등을 통보받은 뒤 3월 4일 회생 절차를 신청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금감원은 이들이 사전에 신용등급 하락 예비평정 결과를 전달받은 2월 25일보다 더 이른 시점에서 이미 하락 가능성을 인지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본 셈이다.
이 원장은 홈플러스와 MBK는 경영 책임을 회피하는 행위에 대해서도 비판하고 있다. 그는 "납품업체, 임대인, 채권자 등 이해관계자들의 희생을 강요하고 있는데,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채권자들이 정상화 지연에 따른 비난을 떠안는 역설적인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또한 그는 "위기에 처한 기업의 대주주라면 자본 투입이나 감사 실시 등을 통해 경영 정상화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이 일반적"이라며 "사모펀드를 대주주로 둔 기업이라고 해서 예외적으로 다르게 취급되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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