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용실·편의점 등 실생활과 밀접한 100대 생활업종 사업자가 창업하고 3년간 생존하는 비율이 절반 가량에 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세청은 최근 5년(2019∼2023년)간 100대 생활업종 통계를 분석해 창업 후 사업을 지속하는 비율, 즉 생존율 통계를 국세통계포털에 공개한다고 29일 밝혔다.
국세청에 따르면 100대 생활업종의 1년 생존율은 2023년 기준 77.9%로 집계됐다. 2019년에서 2022년까지 상승세를 보이다가 2023년에 다소 하락했다.
3년 생존율은 2023년 기준 53.8%로 나타났다. 2020년에 창업한 사업자 중 2023년까지 계속 사업한 자의 비율을 뜻한다.
5년 생존율은 39.6%였다.
창업하고 3년 뒤 살아남은 사업자는 절반가량이며 5년 후에는 10명 중 4명만이 사업을 지속하는 셈이다.
100대 생활업종 가운데 신규 사업자 수가 많은 창업 관심업종 20개를 분석해보면 2023년 기준 1년 생존율이 높은 업종은 미용실(91.1%), 펜션·게스트하우스(90.8%), 편의점(90.3%)으로 나타났다.
통신판매업(69.8%), 화장품 가게(74.2%), 식료품 가게(77.3%)는 생존율이 낮아 각각 30.2%, 25.8%, 22.7%가 창업 후 1년 내 폐업했다.
3년 생존율 역시 미용실(73.4%), 펜션·게스트하우스(73.1%)에서 높게 나타났다. 교습학원(70.1%)도 70%를 웃돌았다.
100대 생활업종 3년 생존율 평균(53.8%)보다 크게 높은 수준이다.
3년 생존율이 낮은 업종은 통신판매업(45.7%), 분식점(46.6%), 치킨·피자집 등 패스트푸드점(46.8%) 순으로 집계됐다.
3년 생존율을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40세 미만 사업자는 미용실(73.9%)에서 높았으며, 40∼60세와 60세 이상은 펜션·게스트하우스에서 각각 73.8%, 76.3%로 가장 높았다.
생존율이 낮은 업종으로는 40세 미만에서는 분식점(41.9%)이, 40∼60세와 60세 이상은 호프주점이 가장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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