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플러스는 지난 28일 배달의민족과 협업해 대형마트에서 배송하는 퀵커머스 서비스를 새롭게 론칭했다고 29일 밝혔다. 수요가 높을 것으로 분석되는 홈플러스 강동점, 신도림점, 상봉점, 동래점 4개 점포를 대상으로 운영하며, 향후 서비스 점포를 확대할 계획이다.
홈플러스는 지난 2021년부터 홈플러스 익스프레스(SSM, 이하 익스프레스)를 기반으로 하는 ‘즉시배송’을 운영해 왔다. 여기에 배달의민족 입점을 통해 ‘대형마트’를 거점으로 하는 퀵커머스까지 새롭게 선보인 것이다.
대형마트 기반의 퀵커머스는 ‘상품 경쟁력 강화’와 ‘효율적인 물류거점 확보’ 측면에서 이점이 많다는 평가다. 기존 익스프레스 기반 ‘즉시배송’과 비교해보면, 상품 수가 카테고리별 최대 4배까지 늘어난다. 기존 ‘즉시배송’에서 취급하지 않았던 분유·이유식·육아용품·화장품 등 신규 카테고리도 이용도 가능해진다.
특히, 그간 홈플러스 온라인 ‘마트직송’으로만 주문 가능했던 델리·베이커리 상품을 퀵커머스로도 구매할 수 있게 됐다. 1만원 미만의 치킨과 각종 강정, 초밥, 김밥, 샌드위치 등 가성비 델리상품을 1시간 내외로 받아볼 수 있다.
물류거점 확보 차원에서도 효율적이다. 시간이 생명인 퀵커머스는 고객과의 물리적 거리를 줄이기 위해 ‘도심형 물류센터(MFC)’를 확장해 나가야 하는데, 홈플러스 점포는 이미 주거밀집지역 요지에 자리하고 있어 활용 가치가 높다. 또, 이미 대형마트를 예약배송 방식의 ‘마트직송’ 물류거점으로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전담 인력과 시스템도 갖춰진 상태다.
회사는 배달의민족과 협업 확대로 이용 고객도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실제로 지난달 기준 익스프레스 기반 ‘즉시배송’의 배달의민족 발생 매출은 플랫폼 입점 초기인 2023년 9월 대비 약 75% 증가했다.
조혜영 홈플러스 온라인마케팅본부장은 “홈플러스가 가진 물류 인프라와 역량을 최대한 활용, 고객이 집 앞 마트 상품을 더 빠르게 받아볼 수 있는 혁신적인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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