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321억 투입…충전소·검수시설 등 인프라 구축 병행

국토교통부가 수소열차의 본격적인 상용화를 위한 실증 사업에 착수했다. 한국철도공사와 민간 기업 등이 참여하는 이번 사업은 오는 2027년까지 총 321억 원을 투입해 실증 차량 제작과 함께 수소 충전소, 차량 검수시설 등 인프라 구축을 병행한다.
7일 국토부에 따르면 ‘수소전기동차 실증 R&D 사업’은 기존 철도 노선 중 전철화가 이뤄지지 않은 구간에서 수소열차를 시범 운행해, 현장 적용성과 기술 안정성을 검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수소열차는 차량에 저장된 수소를 연료전지에 공급해 전기를 생성하고, 이를 통해 전동기를 구동하는 방식으로, 디젤열차를 대체할 수 있는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탄소 배출이 없고, 에너지 효율은 디젤열차 대비 두 배 이상 높다는 게 국토부의 설명이다.
실증 사업에는 한국철도공사를 비롯해 우진산전, 코하이젠, 국가철도공단 등 7개 기관이 참여하며, 수소열차 기술기준 마련과 운영·관리 규정 정비도 병행된다. 정부는 200억 원, 민간은 총 121억 원을 각각 부담한다.
국토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1편성(2칸) 규모의 수소전기동차를 시험 제작해 최고속도 시속 150km, 1회 충전 주행거리 600km 이상의 성능을 확보하고, 형식승인 및 안전성 검증을 거쳐 실증 노선에 투입할 계획이다.
또한 수소충전소, 검수시설 등의 기반시설을 구축해 운영 적합성도 평가할 예정이다.
정의경 국토부 철도안전정책관은 “디젤열차를 수소열차로 대체하면 탄소배출 제로와 에너지비용 절감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며 “K-수소열차가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수소 모빌리티 산업 생태계 조성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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