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롯데쇼핑은 지난 1분기 매출 3조4,568억원, 영업이익 1,482억원을 기록했다고 9일 공시를 통해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6% 감소했지만 영업익은 29% 증가했다.
롯데쇼핑은 "전 사업부에 걸쳐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수익성 개선 노력과 더불어 백화점의 타임빌라스, 마트의 그랑그로서리 등 점포 리뉴얼 효과, 해외 사업의 안정적인 성장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매출은 국내 정치적 불확실성과 경기침체, 이상기후 등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해외 사업의 견조한 성장에 힘입어 소폭 감소하는 데 그쳤다"고 덧붙였다.
부문별로 살펴보면, 백화점의 1분기 매출액은 8,063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시기보다 1.1%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비용 관리 노력으로 판매관리비가 감소하며 전년 동기 대비 44.3% 증가한 1,300억원을 기록했다.
백화점 해외사업의 지난해 매출액은 310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6.2%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21억원으로 흑자전환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의 총매출이 21.9% 성장하는 등 긍정적인 흐름을 보였다.
롯데마트는 매출이 1조4,873억원으로 0.3% 늘었고 영업이익은 281억원으로 34.8% 감소했다. 슈퍼의 매출은 3,052억원, 영업이익은 32억원으로 각각 7.2%, 73.3% 줄었다.
마트의 영업이익은 281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34.8% 감소했으며 슈퍼는 32억원으로 73.3% 줄었다.
마트와 슈퍼는 소비 침체의 여파를 가장 크게 받았다. 여기에 'e그로서리'(온라인 식료품 사업) 이관에 따른 손실(-109억원)과 통상임금 관련 비용도 악영향을 끼쳤다. 다만,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등 해외 할인점 사업의 영업이익이 20.6% 증가한 214억원을 기록하며 국내 사업 손실을 일부 만회했다.
이커머스 사업부문은 롯데온 플랫폼 거래액의 증가에도 사업 구조 정비 영향으로 매출액은 283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시기보다 5% 감소했다. 상품 순이익 개선과 비용 효율화 작업으로 영업손실은 86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적자 폭을 138억원 줄였다.
홈쇼핑은 고수익 중심의 상품 포트폴리오 운영과 효율적인 판매관리비 절감 노력에 매출액은 2,276억원으로 전년과 동일한 수준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은 121억원으로 22.9% 증가했다.
하이마트는 매출액 5,29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0.7% 증가해 3년 7개월 만에 성장세로 전환했다. 영업손실은 111억원으로 적자폭을 50억원 축소했다.
컬처웍스는 올해 국내 대형 작품 부재로 인한 관람객 감소와 전년도 흥행작의 역기저 영향으로 매출액은 863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24.9% 감소했으며 영업손실 104억원으로 적자전환했다.
김원재 롯데쇼핑 재무본부장은 "앞으로도 동남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해외 사업을 안정적으로 확장하고 국내 주요 점포의 리뉴얼과 신규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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