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4,129.68
(21.06
0.51%)
코스닥
919.67
(4.47
0.49%)
버튼
가상화폐 시세 관련기사 보기
정보제공 : 빗썸 닫기

美증시 특징주

노보노디스크, 비만 치료제 점유율 하락 속 CEO 교체 [美증시 특징주]

입력 2025-05-19 08:37   수정 2025-05-19 08:38



방송원문입니다.

엔비디아 (NVDA)
로이터의 이달 초 보도에 따르면, 엔비디아가 중국 시장을 겨냥해 호퍼 H20 칩의 다운그레이드 버전을 앞으로 두 달 안에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H20은 현재 엔비디아가 중국에 합법적으로 판매할 수 있는 유일한 AI 칩입니다. 이에 대해 젠슨 황 CEO는 토요일, 정부의 판매 제한 조치 이후 중국 시장 대응 방안을 검토 중이지만, 호퍼 시리즈의 새로운 버전은 추가로 출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한편, 파이낸셜타임스는 최근, 엔비디아가 상하이에 연구개발 센터 설립을 추진하고 있고, 젠슨 황 CEO가 지난달 상하이 시장과 직접 만나 관련 논의를 나눈 것으로 보도했습니다. 다만, CNBC 금요일 보도를 통해, 엔비디아가 GPU 설계도를 중국에 넘기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또 새로운 소식이 있는데요, 엔비디아가 시스코, 오라클, 오픈AI와 함께 최근 발표된 UAE의 인공지능 데이터 센터 프로젝트 ‘UAE 스타게이트’에 참여 중이며, 엔비디아는 최신 블랙웰 GB300 시스템이 탑재된 하드웨어를 공급할 예정입니다.

애플 (AAPL)
포트나이트가 다시 한 번 iOS에서 퇴출됐습니다. 에픽게임즈는 금요일, 애플이 미국과 유럽에서의 재출시를 막으면서 현재 전 세계적으로 아이폰에서 포트나이트를 이용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포트나이트는 2020년, 애플의 인앱 결제 정책에 반발한 뒤 앱스토어에서 삭제됐고, 이후 양측은 수년간 법정 공방을 이어왔습니다. 법원은 에픽의 손을 들어주며 외부 결제를 허용하라는 판결을 내렸지만, 애플은 우회적으로 수수료를 부과하며 사실상 기존 정책을 유지해왔습니다. 결국 법원은 애플에 법정모독 판결을 내리고, 외부 결제 수수료 부과를 금지했습니다. 이 판결로 포트나이트의 앱스토어 복귀가 가능해졌지만, 애플의 새로운 조치로 인해 복귀는 다시 무산됐습니다. 에픽은 이번 결정이 부당하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알파벳 (GOOGL)
알파벳의 구독 서비스 ‘구글 원’이 최근 가입자 1억 5,000만 명을 돌파했다고 밝혔습니다. 구글 원은 클라우드 저장 공간과 인공지능 기능을 제공하는 유료 서비스로, 지난 2월 1억 명을 넘어선 이후 약 5개월 만에 가입자 수가 50% 증가했습니다. 한편, 구글의 연례 최대 행사인 개발자 콘퍼런스가 오는 20∼21일 캘리포니아주에서 열릴 예정입니다.

테슬라 (TSLA)
테슬라가 자사 지분 3% 미만을 보유한 주주들이 이사나 임원을 상대로 직무 위반에 대한 소송을 제기할 수 없도록 제한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내용은 테슬라가 금요일 SEC에 제출한 자료를 통해 확인됐으며, 3% 지분은 약 9,700만 주, 금액으로는 약 340억 달러에 해당합니다.

메타 (META)
메타가 미국 정부의 국방 계약을 따내기 위해 본격적으로 나섰습니다. 포브스에 따르면 마크 저커버그 CEO가 직접 이 작업을 주도하고 있고, 최근에는 전직 국방부와 안보 관련 인사들을 영입해 가상현실과 인공지능 기술을 연방정부에 제안하고 있습니다. 이는 메타가 AI 모델 ‘라마’를 군사용으로 개방한 지 몇 달 만에 나온 조치로, 전략 전환이 본격화됐다는 신호로 해석됩니다. 기존에도 워싱턴에서 로비 활동을 이어왔지만, 최근 채용 흐름만 봐도 국방·안보 분야에 더욱 힘을 싣고 있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인텔 (INTC)
인텔이 경쟁사를 시장에서 배제했다는 이유로 유럽연합 집행위원회가 부과한 3억 7,600만 유로 규모의 벌금이 과도하고 불공정하다며 유럽 일반법원에 이의를 제기했습니다. 이 사건은 2009년 인텔이 AMD를 견제하기 위해 HP, 에이서, 레노버 등에 금전적 대가를 제공해 경쟁 제품 출시를 지연시켰다는 혐의에서 비롯됐습니다. 당시 10억 유로가 넘는 벌금은 2022년 법원에 의해 취소됐지만, 일부 혐의가 인정되며 집행위원회는 벌금을 다시 부과했습니다. 인텔은 해당 행위가 제한적이고 전략적 영향도 크지 않다며 전체 시장을 겨냥한 전략으로 보기 어렵다고 주장했고, 집행위원회는 벌금 규모는 정당하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최종 판결은 수개월 내 나올 예정입니다.

노보노디스크 (NVO)
비만 치료제 위고비로 잘 알려진 노보 노디스크가 금요일, CEO 예르겐센의 사임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결정은 치열해진 비만 치료제 시장 경쟁과 차세대 치료제의 부진한 임상 결과로 주가가 하락세를 보이는 등, 악화된 상황을 반전시키기 위한 조치로 해석됩니다.

월마트 (WMT)
트럼프 대통령이 토요일 오전 소셜미디어를 통해 월마트가 가격 인상의 책임을 관세 탓으로 돌리는 행태를 중단해야 한다고 비판했습니다. 그는 월마트가 지난해 수십억 달러의 수익을 올렸고, 예상보다 훨씬 많은 돈을 벌었다며, 월마트와 중국이 관세 부담을 감수해야지 그 부담을 고객에게 넘겨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자신은 물론 고객들도 이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강한 경고를 덧붙였습니다.

록히드마틴 (LMT)
미국 방산업체 록히드 마틴이 유럽에서 새로운 파트너십 체결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유럽이 미국산 무기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려는 움직임과 맞물린 행보입니다. 최근 유럽연합 집행위원회는 회원국들의 무기 생산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새로운 대출 제도를 제안했는데, 이 제도에는 대부분의 경우 미국 제조업체를 사실상 배제하는 규정이 포함돼 있습니다. 이에 대해 록히드 마틴 부사장은 EU의 방산 자립 움직임이 자사 사업에 타격을 주고 있지는 않다며, 오히려 유럽 내 파트너십 확대가 현지 방산 산업은 물론, 공급망 병목으로 어려움을 겪는 미국 내 사업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오은비 외신캐스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