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이버가 쇼핑 광고 특화 인공지능(AI) 솔루션 '애드부스트 쇼핑'을 22일 오픈 베타 버전으로 출시했다고 밝혔다.
애드부스트는 AI 기반 데이터 분석을 통해 타깃 설정·확장, 소재 생성, 쇼핑·검색 광고 운영 등 네이버의 다양한 광고 관리 영역을 자동화하며 광고주들의 편의와 성과를 극대화하는 것이 목표다.
해당 솔루션은 광고 캠페인 설정·운영, 광고주 상품 연동, 광고 게재 위치 선정 및 노출 등 전 과정을 AI로 자동화한다.
네이버 쇼핑에 상품을 등록해 판매하는 사업자는 누구나 활용할 수 있다.
기존에는 쇼핑 광고 집행을 희망하는 광고주가 직접 캠페인 내용 상세 설정, 타깃 사용자 분석, 소재 교체 등 제반 사항을 일일이 관리해야 해 광고 운영 대상이 일부 상품에 한정됐다.
네이버는 "애드부스트 쇼핑을 활용할 경우 AI가 네이버 쇼핑에 등록한 광고주의 전체 상품을 자동 연동하고, 최적의 광고 소재를 선별해 적합한 사용자에게 노출해 주력 상품은 물론 그동안 광고로 관리하기 어려웠던 세부 상품군까지 관심 있을 사용자들에게 도달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애드부스트 쇼핑은 그동안 검색·디스플레이 광고를 각각 관리해야 했던 부담을 없애고 각 영역을 구분하지 않고 통합 지면으로 운영해 적합한 곳에 쇼핑 광고 소재를 자동 노출한다.
통합 검색, 쇼핑 검색 등 검색 지면은 물론 네이버 메인과 카페·블로그 등 콘텐츠 서비스, 뉴스 등 디스플레이 지면까지 통합 지면으로 운영해 광고 노출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앞서 네이버는 지난해 광고 분야에 AI를 결합해 혁신 광고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기술 설루션 브랜드 '애드부스트'를 공개한 바 있다.
전연국 네이버 광고 프로덕트 리더는 "네이버 서비스 내 쇼핑 광고 영역을 우선 대상으로 선보인 후 향후 외부 매체를 포함 다양한 범주로 광고 노출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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