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핵심 포인트 [하반기 업종 전망] 음식료 업종 SWOT 분석 - 강점: K-POP, K-콘텐츠 기반의 K-Wave 수혜 지속, 내수 시장 트렌드 SNS를 통한 해외 확산 - 약점: 한식 수출의 상품화 어려움, 원재료 수입 의존도 높아 원가 변동에 취약 - 기회: 불닭볶음면 성공으로 K-푸드 관심 확대, 높은 식품 안전 기준으로 글로벌
● 핵심 포인트 [하반기 업종 전망] 음식료 업종 SWOT 분석 - 강점: K-POP, K-콘텐츠 기반의 K-Wave 수혜 지속, 내수 시장 트렌드 SNS를 통한 해외 확산 - 약점: 한식 수출의 상품화 어려움, 원재료 수입 의존도 높아 원가 변동에 취약 - 기회: 불닭볶음면 성공으로 K-푸드 관심 확대, 높은 식품 안전 기준으로 글로벌 신뢰도 향상 - 위협: 현지 로컬 업체들의 카피 제품, 관세 등 수출 규제 리스크 음식료 업종 상반기 특징 - 주주환원과 해외 성장이 뚜렷함 - 5월까지 코스피 상승세와 유사한 흐름을 보이던 음식료 기업들의 주가가 6월부터 격차를 벌리며 상승 - 해외 성장 기업들과 대형주인 KT&G가 주가 상승을 주도 하반기 전망 - 해외 쪽으로 고성장 하면서 해외 비중이 늘어난 기업들의 밸류에이션 리레이팅 예상 - 국내에서는 주주환원 정책이 나오는 기업들의 밸류에이션 상향 가능 K-푸드 열풍 지속 전망 - K-콘텐츠와 동반 성장중 - 오징어게임 등의 흥행으로 K-Wave 현상이 발생하며 K-푸드 저변 확대 - SNS 마케팅으로 인한 제품 인기 상승 내수 시장은 부진 - 2분기 내수 비중이 높은 기업들의 실적 부담이 존재 - 4월, 6월 소비 경기가 좋지 않았으며 소비 쿠폰 등의 효과는 7월 이후 본격화될 예정 - 인건비 부담 등으로 국내 비중이 높은 기업들의 2분기 실적은 부진할 전망
● 하반기 음식료 업종 전망 : K-푸드 열풍과 내수 부진 올 하반기 음식료 업종은 K-푸드 열풍이 계속되는 가운데 내수 시장은 부진할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 전문가들은 K-POP, K-콘텐츠 등을 기반으로 한 K-푸드의 인기가 SNS 등을 통해 해외에서도 계속 확산될 것으로 예측했다. 특히 최근에는 오징어게임 등의 한국 드라마가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면서 K-푸드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또한, 불닭볶음면 등 한국 라면의 인기도 여전하며, SNS 마케팅을 통해 다양한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하지만, 내수 시장은 여전히 부진한 상황이다. 2분기 실적을 보면 내수 비중이 높은 기업들의 실적이 좋지 않았으며, 소비 경기도 여전히 좋지 않다. 전문가들은 소비 쿠폰 등의 정책 효과가 본격적으로 나타나는 7월 이후에나 내수 시장이 회복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더불어, 인건비 부담 등으로 국내 기업들의 실적 개선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올 상반기 음식료 업종의 특징은 주주환원과 해외 성장이었다. 5월까지 코스피 상승세와 유사한 흐름을 보이던 음식료 기업들의 주가는 6월부터 격차를 벌이며 상승했는데, 해외 성장 기업들과 대형주인 KT&G가 주가 상승을 주도했다. 하반기에도 해외 쪽으로 고성장 하면서 해외 비중이 늘어난 기업들의 밸류에이션 리레이팅이 예상되며, 국내에서는 주주환원 정책이 나오는 기업들의 벨류에이션 상향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 본 기사는 한국경제TV, 네이버클라우드, 팀벨 3사가 공동 연구 개발한 인공지능(AI) 모델을 통해 생방송을 실시간으로 텍스트화 한 후 핵심만 간추려 작성됐습니다. 더 많은 콘텐츠는 투자정보 플랫폼 '와우퀵(WOWQUICK)'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